1X16   e. b. e                 02/18/1994
           UFO의 정체         1995/03/06, 2001/05/05 (KBS)
           UFO의 정체         1999/07/23 (A&C)

           e. b. e - extra-terrestrial biological entity 이종생물체

| 엑스파일 인덱스 | 에피소드 가이드 | 시즌 1 가이드 | 비하인드 스토리 | 캐스팅 / 성우진 |

previous

1X15 young at heart

next

1X17 miracle man

reviews

시즌 1/2 리뷰

printed AD

directed by

윌리엄 그라함
william grahambr>

written by

글렌 모간
glen morgan
&
제임스 왕
james wong

director of photograph

존 s. 바틀리
john s. bartley

music by

마크 스노우
mark snow

이라크 상공에서 UFO가 격추됩니다. 터키 주군 미군이 이를 수거해서 미국으로 수송합니다. 멀더와 스컬리는 단순한 차량 총기사건을 조사하다가 이것이 외계인을 수송한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라크 상공. 전투기 조종사는 갑작스럽게 나타난 이상한 비행물체에 위협을 받자 추락시킵니다. 그 비행물체는 나토 주둔기지 근처에 떨어집니다.

한 트럭 운전사가 고속도로에서 차를 몰고가다가 갑작스럽게 차가 멈추자 나와봅니다. 그는 무언가 두려워하며 차 안에 총을 쏘아대는데, 하늘을 보자 UFO가 떠 있습니다.

멀더는 이 사건을 조사하면서 시간 흐름이 다르다는 것을 알고 UFO가 개입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트럭 운전수를 조사하는데, 그가 전직 군인이었음을 알고 혹시 페르시아만 전쟁에 참가했느냐고 물어보지만 그는 아니라고 대답합니다. 경찰마저 이 사건을 종결하고 둘은 쫓겨나다시피 워싱턴으로 돌아갑니다. 렌트카를 돌려주는 와중에 스컬리는 한 여자에게 볼펜을 잠깐 빌려줍니다.

멀더는 자기 친구들 론건맨을 스컬리에게 소개해줍니다. '외로운 총잡이'라는 잡지를 발행하는 그들은 온갖 음모이론을 믿고 있었고, 스컬리는 별로 신통치않아합니다.
워싱턴에 돌아온 스컬리는 잠시 빌려주었던 볼펜에 도청장치가 되어있었던 것을 알게 됩니다. 멀더는 무언가 더 있다는 것을 알고 목소리deep throat에게 제대로 짚은 건지 물어봅니다. 그러자 목소리는 '위험한 길'에 있으니 조심하라고 합니다.

둘은 트럭 운전수인 란하임이 전직 군인이었으며, 페르시아만 전쟁 참전 군인이라는 것까지 알아냅니다. 그리고 트럭을 추적합니다.
목소리는 직접 멀더의 아파트까지 찾아와 UFO가 찍힌 사진을 건네줍니다. 멀더는 매우 흥분하지만, 스컬리는 이 사진이 가짜라는 가능성을 지적합니다. 결국 이 사진이 가짜로 밝혀지자 멀더는 목소리에게 화를 내지만, 목소리는 오히려 왜 그 트럭을 추적하지 않았냐고 묻습니다. 상어는 헤엄치지 않으면 죽는 법이라며 계속 찾으라고 충고합니다.

둘은 추적하는 사람들을 따돌리느라 네바다까지 갔다가 다시 돌아와 트럭을 쫓아갑니다. 그런데 가다가 갑자기 밝은 빛이 비추고, 트럭을 운전하던 사람은 사라집니다. 멀더는 잃어버린 시간을 맞춰보는데, 전혀 시간차이가 없자 이건 자기들을 따돌리려고 가짜로 꾸몄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런데 트럭 안에는 생물체를 실었던 흔적이 있습니다. 멀더는 트럭에 실려 있던 것은 UFO의 잔해가 아니라 외계생물체(e. b. e, extra-terrestrial biological entity)라는 것을 깨닫습니다.

둘은 원점으로 돌아갑니다. 트럭이 아니라 그 즈음 UFO신고가 빈번하게 발생한 곳으로 찾아간 것입니다. 마타와에 알수 없는 기지가 있고, 자신들이 찾던 란하임이 나오고 있습니다. 론건맨에게 부탁해서 그 기지에 출입할 수 있는 출입증서를 얻어냅니다.

그 안에서 간신히 외계인이 있는 곳으로 가지만 그 시신을 확인하기 직전에 잡히고 맙니다. 갑작스럽게 나타난 정보 제공자 목소리deep throat가 구해주지만 그는 이미 강대국끼리 외계 생명체는 죽여야하는 조약을 맺었다고 말합니다. 멀더가 마침내 그곳을 보지만, 이미 아무것도 없습니다. 목소리는 멀더와 스컬리를 놓아주고서는 안개낀 어둠속으로 사라집니다.


이 에피소드에서 멀더의 친구들 론건맨이 처음 등장합니다. 그런데 프로하이크 역을 맡을 배우가 없자, 캐스팅 디렉터는 조감독인 톰 브레이드우드를 가리키며 딱 저렇게만 생겼으면 좋겠다는 말을 했고, 결국 조감독 톰 브레이드우드가 그 자리에 앉아 프로하이크 역을 하게 되어 고정 배역이 되었습니다.

바이어스 역의 브루스 하우드의 말에 따르면, 론건맨이 등장하는 장면을 촬영하는데 하루 예정이었으나 반나절만에 끝났고, 끝나자마자 집에 점심먹으러 갔다고 하는군요. ^^

여담으로 더 말하자면, 브루스 하우드는 맨 처음 이 에피소드의 줄거리 - 두명의 FBI가 UFO를 추적한다 - 를 듣고선 "이렇게 한심한 이야기 stupid story는 첨봤다"라고 한숨을 쉬었다고 하죠. 그러나 나중 엑스파일 팬을 만난 후 그때부터 엑스파일을 챙겨보는 팬이 되었고, 시즌 2 재계약때 가장 좋아했다고 합니다. ^^
멀더와 스컬리가 론건맨에게 부탁해서 얻어낸 ID 이름 중 하나가 '브레이드우드'이죠. ^_^ 결국, 이 세명의 캐릭터를 이용한 스핀오프 드라마 '론건맨'이 탄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어 ~ 그런데 프로하이크 목소리... 웬일이랍니까 T.T

go to zootv station lone gunmen

앗. 알고보니 이 에피소드부터 우리말 연출이 서원석 PD로 바뀝니다. ;;

2001/5/04 1X16 e.b.e.
전국 시청률 - 19위 9.5%
수도권 시청률 - 15위 11.1%

- TNS 미디어 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tnsmk.co.kr/

* KBS 첫방송 - 월 밤 11시
* A&C 첫방송 - 금 밤 10시
* KBS 재방송 - 토 새벽 12시




◀ previous 1X15  young at heart
▶ next 1X17  miracle man


starring:
폭스 멀더 agent fox mulder
이규화 / 데이빗 듀코브니 david duchovny

다나 스컬리 agent dana scully
서혜정 / 질리안 앤더슨 gillian anderson
guest cast:
목소리 deep throat
제리 하딘 jerry hardin (유민석)

ranheim / frank druce ... peter lacroix
Chief Rivers ... allam lysell

프로하이크 frohike ... 톰 브레이드우드 tom braidwood
랭글리 langly ... 딘 해글런드 dean haglund
바이어스 byers ... 브루스 하우드 bruce harwood

한국어 제작:
윤기황   김익태   이호인   박규웅   임 란

녹음/   신범선
타이틀/   김동원   박소영
편집/   박강열   심영보   이윤주
번역/   정용운
연출/   서원석
우리말제작/   KBS 영상사업단


the X-files episode guide/upcoming episodesseason 1 guide the X-files
thanks for visiting zootv s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