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X22  roland                  05/06/1994
         의문의 방정식       1995/04/24, 2001/06/16 (KBS)
         의문의 방정식       1999/09/03 (A&C)


| 엑스파일 인덱스 | 에피소드 가이드 | 시즌 1 가이드 | 비하인드 스토리 | 캐스팅 / 성우진 |

previous

1X21 born again

next

1X23 the erlenmyer flask

reviews

시즌 1/2 리뷰

printed AD

directed by

데이빗 너터
david nutter

directed by

크리스 루펜살
chris ruppenthal

director of photograph

존 s. 바틀리
john s. bartley

music by

마크 스노우
mark snow

공학연구소에서 의문의 살인사건이 발생합니다. 용의자로 지목된자는 정신 박약아입니다.


워싱턴의 마한 공학연구소. 새 제트 엔진개발을 연구하던 키츠, 서노, 놀리티 박사는 빨리 프로젝트를 완성해야한다는 압박에 다들 신경이 곤두서 있습니다. 서노 박사는 그날 밤 늦게까지 연구를 계속하는데, 정신박약인 청소부 롤란드가 복도를 쓸고 있는 것을 봅니다. 잠시 엔진실에 들어가 점검을 하는데, 롤란드가 컴퓨터를 조작하더니 엔진실 문을 닫습니다. 그리고 풍속을 올리기 시작합니다. 서노 박사는 그만두라고 외치지만 롤란드는 들은 척도 안하고, 공식을 써 놓은 보드에 아랫줄을 지우더니 새 공식을 써 넣습니다. 서노 박사는 마침내 풍속에 못견디고 엔진에 빨려들어가 죽고 맙니다.

그날밤의 유일한 증인인 롤란드가 박약아인 관계로 별 진척을 보이지 않는데, 멀더는 롤란드가 의외로 숫자에 민감하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게다가 롤란드는 스컬리의 땡땡이 별 무늬를 보더니 그 자리에서 숫자를 다 세어냅니다. 멀더는 롤란드를 미심쩍어하는데, 롤란드를 보살피는 원장은 롤란드의 품성이 매우 착하고 절대 그럴리가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롤란드는 자꾸 이상한 환각을 보게 됩니다. 자기가 키츠 박사를 죽이고 있는 것입니다.
멀더는 롤란드가 쓰던 종이를 슬쩍해서 보드에 새로 쓴 글씨와 비교해보지만 필적이 완전히 틀리다는 감정이 나옵니다. 꿈에서 키츠 박사를 죽이는 환상을 보던 롤란드는 밤에 연구소에 들어가 연구를 하던 키츠 박사를 액체 질소에 넣어 죽이고 키츠가 하던 연구를 마저 합니다.

멀더와 스컬리는 이 프로젝트를 하던 아서 그래블이라는 과학자가 얼마전 사고로 죽었다는 사실을 알아냅니다. 그런데 누군가 그의 컴퓨터에 접속해서 새로 연구를 더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냅니다.
롤란드는 꿈속에서 어릴때의 자기와 똑같이 생긴 아이가 작별인사를 하고 있는 것을 봅니다.

멀더는 롤란드를 그곳에서 일하게 한 사람이 그래블이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혹시나 그가 살아있는 게 아닌가 싶어 그래블의 시신을 확인해 보겠다고 하는데, 아서 그래블은 뇌만을 따로 떼어 적정온도에서 보관중입니다. 미래에 복제기술이 발달하면 이식수술을 하는 계획아래 보관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편 롤란드는 자기가 자기 친구 트레이시를 해치는 환상을 보고 울부짖습니다.

멀더와 스컬리는 아서 그래블의 자료를 뒤져보지만 입양기록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자 더 파고들어갑니다. 그런데 롤란드와 아서 그래블의 생일이 똑같다는 것을 발견하고, 둘이 혈연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컴퓨터로 그래블의 얼굴을 고쳐보자 롤란드와 똑같습니다. 둘은 쌍동이로 밝혀집니다. 그런데 아서 그래블의 뇌가 보관되어있는 탱크의 온도가 자꾸 변하는 일이 벌어집니다.

롤란드는 점점 자신을 제어하지 못하게 됩니다. 트레이시를 해칠까봐 화장실로 도망간 롤란드는 창문을 깨고 어디론가 가버립니다.
멀더는 놀리티 박사가 어디론가 사라졌다는 말을 듣고, 아서 그래블이 롤란드를 통해 복수하려는 이유는 놀리티만이 설명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놀리티는 그래블의 뇌가 저장된 곳으로 가더니 탱크 온도를 높입니다. 한편 롤란드는 어딘가 숨어서 양손으로 연구를 계속 적고 있습니다.

연구실에서 롤란드가 연구를 계속 하고 있을때 놀리티가 들어옵니다. 그는 롤란드를 아서라고 부르며 드디어 모든 연구결과가 자기것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롤란드는 그럴 수 없다고 말하지만 놀리티 박사는 총을 꺼내듭니다. 놀리티가 연구 결과를 보며 감탄하는 순간, 롤란드는 컴퓨터 자판으로 놀리티를 때려눕히고 엔진실에 가둬버립니다. 그리고 풍속을 올리기 시작합니다.

이 광경을 본 멀더와 스컬리는 기겁을 하고 롤란드를 말리려 합니다. 스컬리는 롤란드의 이름을 부르며 제발 멈추는 방법을 기억해내라고 합니다. 롤란드는 어릴때 아서와 헤어지던 모습이 떠오릅니다. 롤란드는 간신히 멈추는 키를 누르고, 놀리티는 엔진에 빨려들어가기 일보 직전에 구사일생으로 살아납니다. 한편 아서 그래블의 뇌가 저장된 탱크의 온도가 계속 올라가더니 경보가 울립니다.

롤란드는 살해혐의로 이송하게 됩니다. 정상참작이 될 것이라고 말하지만 원장은 도저히 믿을 수 없다고 주장하고 롤란드의 친구 트레이시는 계속 웁니다. 롤란드는 짐을 꾸리고 트레이시에게 종이별을 담은 단지를 건네주며 사랑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천천히 머리를 곱게 빗어넘기고 차를 타러 떠납니다.


뭐랄까, 처연할 정도로 슬픈 이야기랄까.. 그렇군요. 훌쩍~ T_T

X파일 사운드트랙 중 'the truth and the light'에 첫번째로 실려있는 피아노곡이 바로 이 에피소드에 나오지요.

◀ previous  1X21  born again
▶ next  1X23  the erlenmeyer flask



starring:
폭스 멀더 agent fox mulder
이규화 / 데이빗 듀코브니 david duchovny

다나 스컬리 agent dana scully
서혜정 / 질리안 앤더슨 gillian anderson
guest cast:
roland fuller and dr. arthur grable ... zeljko ivanek

dr. keats ... garry davey
mrs. stodie ... micole mercurio
tracy ... kerry sandomirsky
dr. frank nollette ... james sloyan
dr. ronald surnow ... matthew walker
한국어판
번역/   정용운
연출/   서원석
우리말제작/   KBS 영상사업단


the X-files episode guide/upcoming episodesseason 1 guide the X-files
thanks for visiting zootv s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