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ABX05 millennium 세기말의 새벽
11/28/1999 (FOX), 2001/07/28 (KBS)
| 엑스파일 인덱스 | 에피소드 가이드 | 시즌 7 가이드 | 비하인드 스토리 | 캐스팅 / 성우진 |
previous
7ABX01 hungry

next
7ABX06 rush

reviews
시즌 7 리뷰

printed AD

directed by
토마스 J. 라이트
Thomas J. Wright

written by
빈스 질리간
프랭크 스포트니츠
Vince Gilligan
& Frank Spotnitz

director of photograph
빌 로우
bill roe

music by
마크 스노우
mark snow

우리말 녹음
박용규

편집
이윤주 송제혁

그래픽
이미경

번역
임일숙

연출
서원석

우리말 제작
KBS 미디어

시체 도굴 사건이 일어나고, 멀더와 스컬리는 이와 관련된 '밀레니엄 그룹'을 조사하게 됩니다.
1999년 12월 21일 플로리다. 자살한 크라우치의 장례식장. 한 남자가 그의 관을 열고 크라우치의 옷을 벗겨 자기가 입고, 그 안에 핸드폰을 넣어놓습니다.
29일. 그 남자는 무덤앞에서 차를 세워놓고 기다립니다. 그런데 핸드폰이 울리고, 그는 무덤을 파헤치기 시작합니다.

마치 사람이 관 안에서 문을 열려한 흔적이 있고, 비석과 관에 묻은 지문이 시신과 동일하자 산 사람을 묻었다는 소문이 팽배합니다. 멀더는 무덤 주변에 염소피로 원을 그린 것을 보고 초혼사가 주술을 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스키너는 염소 피로 그린 것이 바로 오우로보로스(ouroboros) 같아 보이며, 이것이 바로 '밀레니엄 그룹'의 상징이었다고 말합니다. 밀레니엄 그룹은 전직 FBI 요원들이 모인 자문그룹이었는데, 언젠가부터 종말을 믿는 사교집단처럼 의문스러운 행동을 많이 하던 와중 느닷없이 해산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최근 이와 관련된 사람 넷이 자살했고, 크라우치 역시 그렇다는 것입니다.

멀더와 스컬리는 전직 밀레니엄 그룹이었던 프랭크 블랙을 찾아갑니다. 그는 현재 버지니아 주의 요양소에 있는 상태입니다. 프랭크는 불쑥 찾아와 밀레니엄 그룹에 대해 묻는 멀더와 스컬리를 달갑지 않게 대합니다. 미식축구나 보며 별 대답을 않던 프랭크는 멀더에게 1에 18이라고 말하는데 멀더가 축구경기를 보니 점수가 다릅니다.

한편, 시신을 파헤쳐서 가던 남자는 지역 보안관이 차를 검문하다 시체를 발견하자, 주변에 소금을 두르고 주문을 욉니다. 보안관은 그 시체에 공격을 받아 사망하고 맙니다.
죽은 경비원 시체 입에 소금을 물리고 스태플러까지 채워 놓았고, 사람에게 물린 자국이 있는 채로 발견됩니다. 그런데 입 안에 계시록 구절을 써 놓은 종이가 발견됩니다. 그리고 그 구절이 바로 1장 18절입니다.

프랭크가 암시를 주고 있다는 것을 안 멀더는 프랭크를 찾아가 사정을 말해달라고 하지만, 프랭크는 말하는 것을 꺼립니다. 스컬리는 프랭크가 딸을 장인 장모에게 뺏길까봐 자의로 재활프로그램에 등록해서 요양소에 와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결국 프랭크는 사정을 이야기합니다. 밀레니엄 그룹에서는 세상의 종말을 가져오는 '네 명의 기사'를 만들기 위해 네명을 뽑아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그들을 다시 살려내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일의 주동자인 초혼사는 본래 밀레니엄 그룹의 멤버는 아니었다고 말합니다. 프랭크는 초혼사가 보안관의 시체를 묻어주고 처리했다는 것 등을 바탕으로 심리 및 정황을 말해주고, 멀더는 이를 토대로 라이스 카운티에서 혐의가 있는 사람들을 찾아나섭니다.

스컬리는 시체안치소로 가는데 이미 직원이 죽은 도로경비원에서 스태플러를 빼버리고 입의 소금도 빼 버린 상태입니다. 스컬리는 안치소에서 한 남자가 서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그 남자는 바로 초혼사입니다. 그때 스컬리는 죽은 도로경비원의 시체가 자기 앞으로 걸어오는 것을 보고 총을 쏘지만, 얻어맞아 총을 떨어뜨리고 맙니다.
스키너가 시체안치소로 가보자, 다행히 다치기만 했을 뿐 스컬리는 무사합니다. 어떤 남자가 자기 총으로 자길 공격한 사람(?)을 쏘아 죽였다는 것입니다.

멀더는 프랭크의 정보를 따라 어떤 집으로 들어갑니다. 집 주소를 보니 이름은 마크 존슨입니다. 멀더는 근처에 소금주머니가 있는 것을 보고 소금을 덜어 갑니다. 그러나 존슨은 멀더의 차를 발견하고, 지하실을 뒤지고 있는 멀더를 그대로 가둬 버립니다. 멀더는 주변을 둘러보는데, 바로 그 지하실에 시체들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스컬리는 멀더가 연락이 되지 않자 프랭크를 찾아가 정말로 밀레니엄 그룹이 죽은 자를 살릴만한 힘이 있느냐고 묻습니다. 프랭크는 그들이 선이냐 악이냐 묻는 스컬리의 말에 대답하지 않습니다. 프랭크가 여전히 무언가를 숨기고 있는 것에 스컬리가 화를 내며 떠나자, 프랭크는 재활치료를 그만두고 맙니다.

프랭크는 뜻밖에도 마크 존슨을 찾아갑니다. 그는 지하실에 가둔 멀더가 한명의 기사를 죽였다며, 프랭크가 그 한명이 되어달라고 합니다.
한편 프랭크의 전화 기록을 보던 스키너는 누군가 프랭크에게 메세지를 남겼는데 자살한 요원들이 모두 그 주소에서 전화 메세지를 받았다고 말합니다.
스컬리는 그 주소를 따라 가보는데, 마크 존슨의 집입니다. 존슨은 딸을 데려가고 아내를 죽인 세상에게 복수하라고 하며 프랭크에게 총을 건네줍니다. 그런데 프랭크는 그 총으로 마크 존슨을 위협합니다. 마크 존슨을 묶어놓고, 프랭크는 지하실로 내려갑니다. 멀더는 다행히 소금을 뿌려놓고 간신히 버티고 있는 상태입니다. 프랭크가 간신히 둘을 처치하는데, 나머지 하나가 프랭크에게 덤벼듭니다. 그때, 스컬리가 총을 시체의 머리에 쏘아 쓰러뜨립니다.

12월 31일 밤. 멀더는 다친 팔을 치료하고 프랭크는 둘을 기다립니다. 스컬리는 마크 존슨은 정신감정을 받게 되었다는 소식을 전하고 더 놀라운 선물을 프랭크에게 마련합니다. 바로 프랭크의 딸, 조단이 온 것입니다. 프랭크는 딸을 안고 기뻐하며 멀더와 스컬리에게 새해 인사를 하고 떠나갑니다. 마침내 2000년이 되고, 멀더와 스컬리는 새해 키스를 나눕니다.

뒷이야기
behind stories

크리스 카터의 드라마 '밀레니엄'과 크로스오버 에피소드입니다.
크리스 카터의 드라마 '밀레니엄'의 시즌 3 이후의 이야기와 이어지는 에피소드입니다. 그러나 미국에선 '밀레니엄' 팬들에게 엄청난 원성을 들었다고 하지요. 물론 프랭크 얼굴을 다시 보는 것은 무척이나 고마운 일이었습니다만....

go 2
zootv station millennium

솔직히 말하자면.. 저도 그 돌던진 사람 중 하납니당. ㅡ_ㅡ+
도대체 밀레니엄 시즌 3 엔딩에서 어떻게 되었길래 프랭크가 거기 있단 말입니깡? ㅡ_ㅡ; 뭐 이건 하나 말이 되어야쥐.. ㅡ_ㅡ

여기서 '네 명의 기사 four horsemen'의 이야기가 나오는데, 바로 묵시록에 나오는 모든 전쟁과 기아를 몰고 오는 존재입니다. 특히나 마지막 기사, 네번째 기사 fourth horseman 가 가장 공포의 대상이라고 하죠. 그런데 하필 왜 그게 좀비여야 하냐구.. ㅡ_ㅡ;;;

'어린 양이 네째 봉인을 떼셨을 때에 나는 네째 생물이 "나오너라"하고 외치는 음성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보니 푸르스름한 말 한 필이 있고 그 위에 탄 사람은 죽음이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뒤에는 지옥이 따르고 있었습니다. 그들에게는 땅을 사분의 일을 지배하는 권한 곧 칼과 기근과 죽음, 그리고 땅의 짐승들을 가지고 사람을 죽이는 권한이 주어졌습니다.' - 요한 계시록 6장 7절~8절 (공동번역 신약성서 개정판, 1985년 16판)

프랭크 블랙 역의 란스 헨릭슨은 이 밀레니엄 시리즈가 끝난게 무척이나 아쉬웠고, 그래서 이 에피소드 찍는 것을 매우 좋아했다고 합니다. 시즌 8에서 또 나온단 소문이 있었지만 결국 무산되었는데, 란스 헨릭슨 본인은 시즌 8에 합류한 로버트 패트릭과 이전에 일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무척이나 아쉬워한다고 하죠. 개인적 의견으로도 둘이 나오면 참 비슷비슷하니 재미있을텐데요 ^^;;

밀레니엄 시리즈가 끝난 것을 아쉬워하는 사람이 란스 헨릭슨만은 아닙니다. 음악담당 마크 스노우 역시 그 중 한 사람으로, 공식매거진 기사 '보는 소리 sound vision'을 한번 보세요. : )

문제의 뽀뽀신이 이 에피소드에 나옵니다. -_-;;;;

◀ 7ABx01 hungry
▶ 7ABX06 rush




나오는 사람들
cast

starring:
폭스 멀더 ... 이규화/ 데이빗 두코브니
fox mulder ... david duchovny

다나 스컬리 ... 서혜정/ 질리안 앤더슨
dana scully ... gillian anderson

월터 스키너 ... 이봉준/ 미치 필레지
AD Walter Skinner ... Mitch Pileggi

Guest Cast:
프랭크 블랙 ... 이완호 / 란스 헨릭슨
Frank Black ... Lance Henriksen

조단 ... 브리타니 티플래디
Jordan Black ... Brittany Tiplady

마크 존슨 Mark Johnson ... 유강진 Holmes Osborne

Deputy (Colby French)
Funeral Director (William Forward)
Himself (Dick Clark)
Widow (Marilyn McIntyre)
Female Coroner (Mone' Walton)
Nurse (Octavia L. Spencer)
Second Agent (Romy Walthall)
First Agent (Stephen Ramsey)
Young Cop (Eulan Middlebrooks)
Sheriff (Michael Dempsey)
한국어 제작:
김규식 박신영 유제상 안종익 최문자

녹음 박용규
편집 이윤주 송제혁
그래픽 이미경
번역 임일숙
연출 서원석
우리말제작 KBS 미디어


the X-files episode guideseason 7 guide 시즌 7the X-files ◆ ◇ thanks for visiting zootv s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