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X-Files: I want to Believe (feature film) 엑스파일 : 나는 믿고 싶다
미국개봉: 2008/07/25      한국개봉: 2008/08/13
previous
9X20 the truth

next


reviews
극장판 리뷰

directed and written by
크리스 카터
chris carter

story by
크리스 카터
chris carter
프랭크 스포트니츠
frank spotnitz

director of photograph
빌 로이
Bill Roe
edited by
리차드 A. 해리스
Richard A. Harris
music by
마크 스노우
mark snow

한 FBI 요원이 납치되고, 영능력이 있다고 주장하는 신부가 환영으로 찾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사건이 미궁에 빠지자 FBI는 다시 멀더를 불러들입니다.
웨스트 버지니아 서머셋. 한 여자가 차를 몰고 집에 돌아오는데, 집에 침입자가 있자 몸싸움을 벌입니다. 침입자는 여자가 싸우던 대머리 남자 말고도 한 명이 더 있었고, 여자는 결국 납치됩니다. 그리고 얼마 후, FBI는 실종된 여자 - 모니카 배넌 요원을 찾아 나서는데 한 나이든 남자가 그들을 이끌고 있습니다. 그 남자는 여기 있다며 눈밭을 파헤치는데, 그곳에서 나온 것은 팔 한 쪽 - 그리고 배넌 요원이 몸싸움을 벌였던 남자의 팔임이 분명합니다.

카톨릭계 병원에서 한 의사가 원격화상회의로 샌드호프 병에 걸린 소년의 진단결과를 물어보고 있습니다. 바로 스컬리입니다. 스컬리는 환자 크리스찬의 차도를 말하고 치료법을 물어보지만 샌드호프 병의 공식적인 치료법은 없습니다. 난감해하며 가족들에게 진전상황을 말하는 스컬리에게 FBI의 드러미 요원이 찾아옵니다. 멀더를 찾는 드러미에게 스컬리는 모른다고 말하지만 드러미는 FBI 요원의 실종사건을 해결해달라고 찾아온 것이라고 말합니다.

스컬리는 자기 집으로 차를 몰고 돌아가 액면 그대로 방구석에 쳐박혀 신문기사나 모으고 있는 멀더에게 상황을 얘기합니다. 한 동안 칩거생활을 해서 수염이 덥수룩한 멀더는 사건해결을 도와주면 기소를 취하하겠다는 FBI의 제안에 거짓 죄목을 씌운 것에 사과를 못할지언정 그런다고 짜증을 냅니다. 사람을 기피하고 혼자만의 생활에 몰두하는 멀더가 걱정된 스컬리는 FBI가 멀더를 잡으려는 생각이 없고 지금까지의 도피생활을 접을 수 있기에 실종은 누구라도 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득합니다. 하지만 멀더는 자긴 괜찮다고 강변하고, 스컬리는 천장에 가득 꽂아놓은 연필을 보고 한숨을 쉬고 나갑니다. 멀더는 문에 붙여놓은 사만다 사진을 쳐다보다 한 가지 조건을 제시하고 가겠다고 합니다. 바로 스컬리가 동행하는 것입니다.

배넌 요원을 찾는 수사팀장인 다코타 휘트니는 배넌 요원이 실종된 지 사흘이 지났고 진전이 없다고 말합니다. 문제는 납치 여섯 시간 후 조셉 피르패트릭 크리스먼 신부가 배넌 요원이 납치되는 환영을 보았다며 전화를 한 것입니다. 멀더는 그런 사람을 졸졸 따라다니며 붙어서 정보를 얻으라고 하는데 휘트니는 조셉 신부를 믿지 못하는 이유를 말합니다. 조셉 신부가 말한 장소에서는 잘린 남자 팔이 나왔고, 무엇보다도 조셉 신부가 37명의 아동을 추행한 전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조셉 신부는 이른바 '기숙사'라고 부르는 성범죄자들이 모여 사는 아파트에 살고 있었고 멀더와 스컬리는 조셉 신부의 증언을 듣기 위해 찾아갑니다. 여자가 납치되는 과정과 개 짖는 소리를 들었다는 조셉 신부는 하느님께 용서를 빌며 그 대답으로 환영을 보는 거 같다고 말하고, 스컬리는 노골적으로 적대감을 보입니다. 이에 조셉 신부는 환영을 다시 한 번 보겠다고 하면서 스컬리를 문 밖으로 내쫓습니다. 보고서를 읽던 스컬리는 잘린 남자 팔의 혈흔이 배넌 요원의 차고에서 나온 혈흔과는 같지만 싸우다 잘린 것이 아니라 도구를 써서 자른 것임을 알게 됩니다. 멀더는 조셉 신부를 데리고 현장에 가자고 하는데 스컬리는 더 이상 조언할 필요도 없고 어둠 속에서 괴물 쫓는 것은 싫다고 거절합니다. 이에 멀더는 보고서만이라도 봐 달라는 부탁을 하고, 스컬리는 하는 수 없이 받아들입니다.

조셉 신부는 차를 타고 가며 자기가 전혀 모르는 아가씨 때문에 왜 이런 환영을 보는지 모르겠다고 말합니다. 사람마다 다 발현방식이 다르다는 멀더의 말에 조셉 신부는 이런 걸 진짜 믿느냐며 의아해하고, 드러미 요원은 멀더의 동생이 ET에게 납치되었다고 한마디 합니다. 지난 얘기라고 말을 피하는 멀더를 보며 조셉 신부는 동생이 죽었음을 짐작합니다.
조셉 신부는 직감적으로 배넌 요원의 집 근처를 찾아내고, 일부러 다른 집에 들어가자 그 집이 아니라는 사실까지 알아냅니다. 하지만 뉴스를 보고 알았을 가능성도 있기에 휘트니는 탐탁치않아 합니다. 교황청에 수도없이 탄원서를 보낸 전력이 있고 이런 식으로 관심을 끌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휘트니는 멀더를 부르자고 자기가 주장하다 악명 떨쳤다고 말하고, 멀더는 자기도 악명 높았다고 위로해줍니다. (-_-) 주변을 둘러보던 조셉 신부는 배넌 요원이 트럭에 끌려가던 상황을 보게 되는데, 자세하게 말하라고 다그치자 안 보인다며 울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눈에서 피눈물이 흐르고 있습니다.

스컬리의 환자 크리스찬의 병세가 차도가 없자, 병원 책임자인 이바라 신부는 아이를 괴롭히지 말고 요양시설로 보내라고 말하지만 스컬리는 외면해버립니다.

웨스트 버지니아의 수영장. 한 남자가 수영을 하는 여자를 보며 음흉하게 웃기 시작합니다. 여자는 운동을 마치고 돌아가다가 앞에 느리게 가는 제설차가 있자 앞질러가려 합니다. 그때 제설차는 여자의 차를 들이받고, 여자는 길에서 벗어나 짚더미에 부딛칩니다. 그러자 트럭에서 나온 남자는 창을 깨고 여자를 납치해 갑니다.

크리스찬 생각에 스컬리는 밤잠을 이루지 못하고, 스컬리가 윌리엄 생각에 흔들린다는 것을 안 멀더는 신은 대신 원망해주겠다며 잠을 자라고 합니다. 스컬리는 무심결에 FBI 보고서를 보니 사람 팔에서 방사선 치료를 하는 암환자가 먹는 약과 동물마취제인 '아세프로마진'이 나왔다고 말합니다. 그 말에 멀더는 벌떡 일어나 수염을 깎기 시작합니다. 영문 몰라하는 스컬리에게 멀더는 조셉 신부가 개짖는 소리를 들었다는 사실을 지적합니다. 스컬리는 어처구니없어 하는데 휘트니가 조셉 신부가 새로 장소를 지적했다고 전화해옵니다.
세 시간 후. 조셉 신부가 FBI를 끌고 온 곳은 예전 그 장소였고, 조셉 신부는 몸을 찾을 거고 요원은 살아있다며 횡설수설합니다. 휘트니와 드러미는 결국 팀을 철수하기로 하는데 멀더는 끝까지 조셉한테 매달려 '먼 곳을 쳐다보는 여자 얼굴'과 '더러운 유리가 껴 있다'라는 말을 듣습니다. 스컬리는 이제는 정반대로 지나치게 집착하는 멀더에게 더 이상 헛되게 동생찾는 노력은 하지 말라고 일갈합니다. 멀더는 스컬리 말을 무시하고 조셉 신부를 따라가며 FBI 요원들을 도로 불러댑니다. 마침내 조셉 신부는 다른 장소를 파헤치기 시작하고, 두꺼운 얼음으로 막혔다는 소리를 듣자 멀더는 그것이 '더러운 유리'라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눈을 치우자 얼음 속에 한 여자 목이 보입니다. 이 상황에 스컬리는 망연해하는데, 조셉 신부는 갑자기 스컬리더러 포기하지 말라고 합니다.

납치된 여자는 동물 우리에 갇히고 주변에 온통 갇힌 개들이 짖고 있습니다. 무슨 수술실같은 곳임을 알고 여자는 의료진한테 빌지만 외국어를 하는 그들은 쳐다보지도 않습니다. 한 남자가 수술대 위에 있는 것을 보고 같이 달아나자고 합니다. 그런데 그 남자 눈에서는 피눈물이 흐르기 시작합니다.

병원의 이바라 신부는 크리스찬을 요양시설로 보내기로 했다고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스컬리는 줄기세포 치료를 시험적으로 쓰겠다고 대답합니다.
FBI에서 얼음을 통째로 들고 온 결과, 배넌 요원은 그 중에 없지만 모두 11개의 남녀 시체 조각이며 아세프로마진이 나왔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멀더는 스컬리한테 연락을 시도하지만 스컬리는 줄기세포 치료법 문서를 찾느라 외면합니다. 조셉 신부는 또 다른 여자가 납치되었다고 말하고, 멀더는 대놓고 무시하는 드러미와 기꺼이 지원하는 휘트니한테 3일간 납치자 명단을 찾자고 합니다. 웨스트 버지니아 서머셋에서 셰릴 커닝햄이라는 여자가 실종된 것을 알아낸 FBI는 단순 사고 및 동사로 생각하지만 멀더는 셰릴이 배넌 요원처럼 환자용 팔찌를 차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트렁크를 뒤지자 얼어붙은 수영복이 나오고, 근처 수영장을 뒤져 수배를 시작합니다.

배넌과 셰릴 모두가 같은 수영장을 다녔다는 결론이 나오고, 이를 들은 스컬리는 장기밀매 가능성이 있으니 장기기증과 관련된 병원 및 중개업체를 수사하라고 합니다. 멀더는 스컬리도 같이 수사하자고 하지만 스컬리는 더 이상 어둠 속을 들여다보고 싶지도 않고 크리스찬의 일까지 겹쳐 어쩔 바를 모르겠다고 말합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크리스찬의 부모는 이바라 신부와 이야기하고서 크리스찬을 요양시설로 보내겠다고 말합니다. 이에 스컬리는 가능성을 포기할 수는 없지 않느냐고 말합니다.
매너스-콜로니얼 병원. 한 남자 - 바로 수영장에서 셰넌을 납치했던 남자가 장기 운반을 하고 있습니다. 경찰이 불법장기밀매에 대해 묻자 남자는 서투른 영어로 자긴 영주권도 있고 자기 고용자는 지금 암에 걸렸다고 묻지도 않은 대답을 합니다.

스컬리는 조셉 신부를 직접 찾아가 눈오던 밤에 포기하지 말라고 한 말이 뭐냐고 묻습니다. 조셉 신부는 모르겠다고 말하고 스컬리는 화가 머리끝까지 치밀어 오릅니다. 신이 그런 역겨운 욕구를 주지 않았다는 스컬리 말에 조셉 신부는 자기는 스물 여섯 살때 스스로 거세했다고 말합니다. 분노해서 나가려는 스컬리에게 조셉 신부는 뜬금없이 잠언 25장 2절을 읊어대고, 스컬리는 더 화가 나버립니다. 조셉 신부는 자긴 그저 구원을 받고 싶을 뿐이라고 말하다가 갑자기 발작을 일으켜 쓰러집니다.
조셉 신부가 실려갈 때 FBI와 멀더가 장기운반책 중에 유력한 혐의자 - 셰넌을 납치한 남자의 사진을 가지고 찾아옵니다. FBI는 혐의자의 고용주이자 동성결혼을 한 남자를 찾아내고, 그 남자가 바로 조셉 신부가 강간한 아이 중 하나임을 알아냅니다. 멀더는 장기업체까지 쫓아가지만 휘트니는 더 이상은 관여하지 말라고 말한 뒤 드러미를 사무실로 올려보냅니다. 그때 납치자가 사무실 상황을 보고 몰래 빠져나오고, 멀더와 휘트니를 정면으로 마주칩니다. 둘은 납치자를 쫓아 건설중인 건물까지 쫓아올라가는데, 그만 휘트니가 납치자에게 떠밀려 건물에서 떨어져 죽고 맙니다. 그리고 드러미 요원은 납치자가 떨어뜨리고 간 장기용기를 열어보는데 배넌 요원의 머리가 들어 있습니다.

멀더는 이 상황에 망연자실하고, 스컬리는 조셉 신부가 폐암 말기라고 전합니다. 스컬리는 조셉 신부에게 혐의자들 사진을 보여주고 그 중 하나를 잘 알 것이라고 말하고, 조셉 신부는 상황을 알고서는 이들을 막고 여자를 구하란 하늘의 뜻이라며 울기 시작합니다. 스컬리는 배넌 요원이 살아있냐고 묻고, 조셉 신부는 배넌 요원이 느껴진다고 대답합니다.
멀더는 혼자서 납치된 셰릴을 찾아 나서고 그 마을 사료가게에서 아세프로마진 구매여부를 물어보려 합니다. 그때 혐의자가 트럭을 몰고 와서 약품을 사 갑니다. 쫓아가던 멀더는 오히려 혐의자의 제설트럭에 밀려 벼랑으로 떨어집니다.

자료를 찾던 스컬리는 엉뚱한 자료까지 나온 것을 보다가 놀라고 맙니다. 러시아에서 개의 머리와 몸을 분리해서 다른 개에게 이식하고도 몇 주를 생존했다는 기록입니다. 그제서야 아세프로마진과 조각난 시체의 관계를 깨달은 스컬리는 멀더에게 전화하지만 연락이 되지 않습니다. 스컬리는 거의 광분해서 드러미 요원한테 멀더가 실종되었다고 말하지만 FBI는 신경쓰지 않고, 스컬리는 도울 수 있는 사람을 바꿔달라고 버럭 소리를 지릅니다.
멀더는 다행히 크게 다치지는 않고 숲 속 차로를 따라 걷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혐의자가 고장나서 버려두고 온 차에서 몽키스패너를 꺼내들고 길을 걸어갑니다. 한편 혐의자는 대머리 남자에게 몸을 바꾸면 살 수 있다고 말합니다. 셰릴을 마취하고 시술을 준비하려던 때 멀더가 눈길을 헤메다 담을 넘어 들어옵니다. 그곳을 지키던 개가 달려들고, 멀더는 간신히 개를 물리치고 안에 숨어들어옵니다. 여자가 무슨 시술을 받는 것을 본 멀더는 스패너를 휘두르며 그만하라고 하지만 되려 마취총에 맞아 기절합니다.

한편 스컬리는 '워싱턴의 높으신 분'의 도움으로 멀더가 몰고간 차를 벼랑에서 발견합니다. 스컬리를 데리고 온 '높으신 분' 스키너는 멀더가 연락처를 찾아갔을 것이라고 말하는데 스컬리는 길가에 죽 늘어선 우체통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그 중 25-2 번지의 우체통을 열어보는데, 의료기기를 구매한 청구서가 쌓여있습니다. 그리고 스컬리는 주변에서 개짖는 소리가 요란하게 들리는 것을 깨닫습니다.
혐의자는 이젠 쓸모없어진 배넌의 시신을 토막치고 멀더까지 죽이려고 합니다. 그때 스컬리가 혐의자를 한 대 쳐서 멀더를 구합니다. 의사가 셰릴의 목을 절개하려는 순간, 스키너가 들어와 중지하라고 합니다. 의사들은 외국어로 뭐라고 하지만 스키너는 개의치 않고 이들을 셰릴이 갇혔던 우리에 쳐 넣습니다.

사건이 해결되지만 조셉 신부는 폐암으로 사망하고, FBI는 조셉 신부가 공범이라고 발표합니다. 이 신문 기사를 스크랩하던 멀더는 분명 조셉 신부가 목만 남은 남자의 혈액공급을 중단했을 때 죽었을 테니 사망진단서를 끊어주면 자기가 FBI에 보내 고인의 명예를 회복하겠다고 말합니다. 스컬리는 아무도 신경써주지 않는다고 말하는데 멀더는 조셉 신부의 일에 예민한 스컬리에게 무슨 일이냐고 묻습니다. 스컬리는 조셉 신부가 '포기하지 말라'고 해서 멀더를 구했다고 말하고, 신이 하필이면 소아성애 신부를 통해 자기 환자를 포기하지 말라고 믿기에 아침에 수술을 잡았다고 말합니다. 멀더는 스컬리에게 조셉 신부가 포기하지 않았기에 해답을 들은 게 아니냐고 묻고, 정말로 의구심이 든다면 그만두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모두 다 떨치고서 둘만 떠나자고 합니다. 스컬리는 어둠에서 멀어지는 거냐고 울다웃다 묻고 멀더는 그 어둠이 스컬리와 자기를 찾아올텐데 까짓거 찾아오라고 말합니다.
스컬리는 모두의 시선을 받으며 시술을 준비하고, 주변 사람들은 모두 몰려들어 이 상황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보조가 준비 다 되었느냐고 묻자 스컬리는 다 되었다고 말하고 크리스찬을 보며 미소를 짓습니다.

뒷이야기
behind stories

 

(그럼 이 사진은 훼이크..)

극장판 1 이후 10년, 시리즈 종료 6년만에 나온 극장판 2편입니다! ... 개봉하자마자 로튼 토마토 및 기타 사이트에서 하도 악평을 들었던 지라 보고 나서 "뭐야, 나름 재밌구만!" 및 "우리 봤다, 이제 다 됐다!"를 외친 분들 많습니다. (뭐 저야 멀더 스컬리가 얼음만 두 시간 내내 치워도 볼... -_-;;)

로저 에버트는 별세개 반을 줬습니다. 에버트옹 알고보니 엑필이었다 파문...

에피소드 내내 시리즈를 본 사람들한테는 익숙한 농담이 계속 이어집니다. 여러분들이 찾은 극장판 2 숨은그림 찾기. http://www.zootv.pe.kr/bin/metabbs/metabbs.php/post/255




◀ previous 9X20  the truth
▶ next


나오는 사람들
cast


폭스 멀더  agent fox mulder
   
데이빗 듀코브니 david duchovny
데이나 스컬리 agent dana scully
   
질리안 앤더슨 gillian anderson

   
아만다 피트 Amanda Peet

   
빌리 코널리 Billy Connolly

   
칼럼 키스 레니 Callum Keith Rennie

   
엑지비트 Xzibit

   
아담 고들리 Adam Godley
IMDB 엑스파일 극장판 2 페이지


1013 production
20C FoX



the X-files episode guideseason 9 guide 시즌 6the X-files ◆ ◇ thanks for visiting zootv s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