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X23 soft light   그림자를 경계하라
05/05/1995 (FOX), 1995/10/23 (KBS), 2000/08/04 (A&C)
| 엑스파일 인덱스 | 에피소드 가이드 | 시즌 2 가이드 | 비하인드 스토리 | 캐스팅 / 성우진 |
previous
2X22 f. emasculata

next
2X24 our town

reviews
시즌 1/2 리뷰

printed AD
directed by
제임스 코트너
james contner

written by
빈스 질리간
vince gilligan

director of photograph
존 s. 바틀리
john s. bartley

music by
마크 스노우
mark snow

KBS 번역
정용운

KBS 연출
서원석

우리말 제작
KBS 영상사업단

A&C 번역
강주연

A&C 연출
조유미

스컬리의 제자 켈리 라이언이 멀더와 스컬리에게 사건을 의뢰합니다.

버지니아 주의 한 호텔. 한 세일즈맨이 가볍게 한잔 마시려고 술을 따릅니다. 그때 문 밖에 한 초췌한 남자가 나타나 건너편 방의 문을 계속 두들겨댑니다. 시끄럽기도 해서 신경이 쓰이는데, 그 남자가 "앤이 나 때문에 죽었다"라는 말을 하자 놀라서 문구멍으로 내다봅니다. 초췌한 남자는 안에서 반응이 없자 뒷걸음질을 치는데, 그 그림자가 세일즈맨의 발에 닿는 순간, 그는 갑자기 산화해버리듯 탄 자국만이 남고 사라집니다. 남자는 비명소리에 놀라 얼른 복도의 전구를 돌려 불을 끄지만, 이미 늦었다는 것을 알고 도망쳐버립니다.

스컬리는 한때 자기가 가르쳤던 켈리 라이언에게 요청을 받습니다. 초짜 형사에 별 지원도 없이 이 일을 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실종자는 몰리 담배회사에서 일하는 세일즈맨으로, 창문도 잠겨있고 아무런 침입흔적도 없이 사라졌다는 말에 스컬리는 한번 환풍구를 봅니다. -_-; 멀더는 바로 문 앞에 있는 검은 흔적을 봅니다. 마치 사람 손 같은 흔적이 남아있다는 점, 투숙하기 전엔 없었다는 사실도 알아냅니다. 최근 몇 사람이 실종되었고 모두 검은 흔적이 남아있다는 말에 어쩌면 갑작스런 인체발화일지도 모른다는 추측을 하는데, 멀더는 복도에 유일하게 전등 하나가 꺼져있자 그 전구를 조사해보라고 합니다.

역시 실종된 사람 중 한명의 집에 가보는데, 마당의 전등이 전구가 빠져있는 것을 발견하고 지문을 조사하기로 합니다. 집 안에 역시 검은 흔적이 있고, 멀더는 쓰레기통 안에서 열차표를 발견합니다. 그런데 이전 실종자 역시 기차를 탔다는 점에 멀더는 라이언에게 역 주변을 수사하라고 충고합니다.

한편, 문제의 그 남자는 역 주변을 서성이다 검문에 걸리자 도망칩니다. 경찰들은 도망치는 남자가 어두운 곳으로 도망치자 밝은 곳으로 나오게 시키는데, 그의 그림자를 밟자 두 사람 모두 검은 흔적만 남긴채 그대로 빨려들어가고 맙니다.

경찰이 실종되자 문제는 더더욱 커지고, 허락도 없이 FBI에 도움을 요청했던 라이언은 난처한 상황에 빠집니다. 멀더는 적어도 3일간은 역내에 범인이 있으리라 추측, 역 내부를 찍은 CCTV를 조사합니다. 수많은 테이프를 조사한 후에, 마침내 한 자리에서 계속 맴돌며 바닥만 쳐다보는 남자를 찾아냅니다. 그 남자가 입은 옷에 'Polarity Magnetics'라고 써 있는 것을 본 스컬리는 첫 실종자가 그 회사에서 일했음을 알게 됩니다.

회사에 찾아간 스컬리는 크리스 데이비에게서 그 남자가 '체스터 밴튼'이라는 물리학자란 사실을 알아냅니다. 밴튼이 안나온지 두달도 넘었다는 것입니다. 밴튼은 암흑물질(dark matter, 가상물질)과 반물질 등을 증명하기 위해 실험하던 중 분자 가속기 안에서 사고를 당했는데 양자가 몸을 통과한 것으로 추측된다는 것입니다.

멀더는 밴튼이 있던 장소에서 밴튼이 뭘 보고 있었을까 골똘히 생각해봅니다. 마침내 역내가 부드러운 불빛으로 그림자가 생기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았을때, 멀더는 밴튼이 저쪽에서 걸어오는 것을 봅니다. 마침내 플랫폼에서 포위를 하는데, 그림자를 밟으려는 순간 밴튼은 제발 가까이 오지 말라고 소리치고, 멀더는 한가지를 깨닫습니다. 그리고 스컬리가 그림자를 밟으려는 순간, 전등을 총으로 쏴 깨버립니다.

일단 정신병원에 수감된 밴튼은 오직 미광을 켜야만 된다고 주장합니다. 실험의 영향으로 그렇게 되었느냐고 멀더가 물어보자, 밴튼은 암흑물질로 인해 자신의 그림자가 마치 블랙홀처럼 되었다고 말합니다. 자기가 죽이고 싶어 사람을 죽인게 아니라 통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라고 항변하는 밴튼은 정부에서도 이 사실을 알고 자기를 추적하고 있으니 자길 제발 놓아달라고 합니다. 멀더는 이를 받아들이지만 스컬리는 편집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때 라이언과 라이언의 상사인 바론이 와서 수사권이 없는 둘을 쫓아냅니다. 라이언이 지나치게 소극적으로 행동하자 멀더는 스컬리에게 라이언을 좀 북돋으라고 말합니다. 이에 스컬리는 이제 신참이 된 여자가 이런 곳에서 살아남기가 얼마나 힘든지 아냐고 묻습니다.

멀더는 엑스를 찾아가 이 사건에 대해 묻지만 엑스는 전에도 함부로 나타났다가 얼굴이나 팔리고 싸움박질까지 했다며 신통치않은 반응을 보입니다. 그리고 자신은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답합니다.
그날밤, 엑스는 부하 둘을 데리고 병원 전기를 내린 뒤 밴튼을 강제로 이송하려 합니다. 그때 병원의 비상등이 들어오고, 부하들은 죽고 맙니다. 엑스는 그제서야 밴튼의 그림자가 어떤 것인지 깨닫습니다. 밴튼은 그 틈을 타 도망치고 맙니다.

멀더와 스컬리는 밴튼이 실제로 그렇건 편집증이건 자신의 그림자를 없애기 위해 연구소로 갈 것이라고 생각하고, 라이언 역시 그렇게 행동할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연구소로 온 밴튼은 친구 데이비에게 다시 가속기를 움직이라고 합니다. 가속기로 가는 와중에, 라이언이 총을 들고 체포하려 합니다. 자길 놓아달라는 말을 듣지 않자, 밴튼은 미안하다고 하며 한 걸음 내딛습니다. 그러자 그 순간 라이언마저 검은 흔적을 남기고 사라지고 맙니다.
그러나 밴튼이 가속기 안으로 들어가자, 데이비는 문을 잠그고선 가속기를 움직이지 않겠다고 합니다. 데이비가 '그들'과 한패라는 것을 알고 밴튼이 경악하는데, 누군가 나타나 데이비를 쏘아 죽입니다. 놀라는 밴튼 앞에 나타난 사람은 엑스입니다.

멀더와 스컬리는 라이언의 차가 밖에 서 있는 것을 보고 놀라는데, 아니나다를까 검은 흔적이 남아있는 것을 보고 라이언이 죽었음을 알게 됩니다. 그때 가속기가 움직이고, 가보니 이미 누군가 가속기 안에 의자를 놓고 앉아있습니다. 가속기가 다 움직인 후에 보니 그림자만 남아있고 아무것도 없습니다. 스컬리는 밴튼이 죽었다고 생각하지만 멀더는 밖에서 문이 잠겨있다며 누군가 관여했다고 눈치챕니다.

멀더는 엑스에게 따지지만 엑스는 모두 부인합니다. 다신 연락안하겠다고 화를 내는 멀더에게 엑스는 자긴 그 남자를 죽이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라이언의 장례식. 스컬리는 젊은 나이에 죽은 라이언의 장례식에 착잡한 마음으로 참가합니다. 멀더는 연구소의 크리스 데이비가 같이 사라졌다는 소식을 전합니다. 자기들이 본 그림자는 밴튼이 아닐 수 있다는 가능성에 과연 밴튼은 어디에 있는가 의문에 빠집니다.

어떤 정부 연구소. 엑스가 찾아오자 한 연구원이 데이비 박사가 쓸모가 있을때도 있다고 말합니다. 엑스가 유리창으로 연구실을 보자, 밴튼이 온 몸이 묶인채 실험을 당하고 있습니다. 그의 눈에는 분노에 찬 눈물이 흘러내리고 있습니다.

뒷이야기
behind stories

빈스 질리간의 첫 엑스파일 에피소드입니다. 질리간의 각본답게 유머러스한 대사가 상당히 많습니다. 다린 모간이 시즌 3에서 주로 활약하고 떠나버린 것에 비해, 빈스 질리간은 시즌 3에서는 별 활동은 않다가 이후 시즌에서 왕성하게 활동한 것이 특이합니다. 특히 나중엔 코믹한 각본에 재능을 더 보이게 되지요.

빈스 질리간은 본래 영화쪽에서 활동하고 싶었기 때문에 엑스파일에 별로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이렇게 될줄 알았을까요?

여기서 등장하는 dark matter라던가, 기타등등 어려운 내용이 너무 많아 사실 에피소드 가이드 만들기가 너무 알쏭달쏭했습니다 ^^;; 그런데 여기서 암흑물질(가상물질, dark matter)로 말한 quantum particles, neutrinos, gluons, mesons, quarks 중에서 대부분이 이미 발견되었고(5년 사이에.. ;;), 얼마전 뉴트리노(중성미자)의 막내 타우뉴트리노가 드디어 발견되었죠. :) 기본입자를 구성하는 표준모형=쿼크+경입자+매개입자의 구성원 중에 경입자에 있는 전자, 뮤온, 타우와 대응하는 전자뉴트리노, 뮤온뉴트리노, 타우뉴트리노가 있다고 합니다.

어쨌거나, 밴튼의 그림자가 블랙홀이라는 가정하에 사람이 사라진 것은, 블랙홀의 경계는 물질이 반물질이 되고 반물질이 물질이 되는 곳이기 때문에, 물질인 사람이 사라지는 거죠. 이 경계를 이벤트 호라이즌(사상지평, event horizon)이라고 합니다. 영화제목과 같죠 ^^ (제 언니의 도움이 99%입니다. 감사합니닷!)

이 에피소드에서 재미있는 것이, 스컬리가 호텔을 조사하면서 혹시 툼스(
1X02 <squeeze>, 1X20 <tooms>)가 왔다간건 아닌가 싶어 환풍구를 들여다보는 것이 있죠. ^_^;;;;;;; 그리고, 켈리 라이언으로 나온 케이트 트와는 1x13 <genderbender>에 이어 또 출연한겁니다. ^^

밴튼 박사로 나온 토니 샬룹은 꽤 유명한 배우지요. 요즘 특히 '탐정 몽크(Monk)'로 인기입니다. :)

◀ previous 2X22 f. emasculata
▶ next 2X24 our town

나오는 사람들
cast

starring:
폭스 멀더  agent fox mulder
데이빗 듀코브니 david duchovny (이규화)

다나 스컬리 agent dana scully
질리안 앤더슨 gillian anderson (서혜정)

guest:
엑스 Mr. X ... 스티브 윌리암스 steven williams (김현직)

밴튼 박사 dr. chester ray banton ... 토니 샬룹 tony shalhoub (오세홍)

켈리 라이언 형사 detective kelly ryan ... 케이트 트와 kate twa

government scientist .. forbes angus
second officer .. steve bacic
detective barron .. nathaniel deveaux
barney .. guyle frazier
dr. christopher davey .. kevin mcnulty
doctor .. robert rozen
night nurse .. donna yamamoto
KBS 번역/   정용운         KBS 연출/   서원석
A&C 번역/   이연숙         A&C 연출/   조유미


the X-files episode guide>season 2 guide 시즌 2the X-files ◆ ◇ thanks for visiting zootv s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