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X11 kill switch 인터넷의 미스테리 
02/15/1998 (FOX), 1999/03/08(KBS), 2004/06/03 (MoviePlus)
(영)  위급한 상황에 시스템을 강제로 종료하는 스위치.
previous
5X10 chinga

next
5X12 bad blood

reviews
시즌 5, 6 리뷰

reviews
경향신문
kill switch 기사
(99/03/10)


printed AD

directed by
롭 보우만
rob bowman

director of photograph
윌리엄
깁슨
william gibson
&
톰 매독스
tom maddox


director of photograph
조엘 랜섬
joel ransom

music by
마크 스노우
mark snow

녹음
박영래

그래픽
김동원 권미정

편집
이윤주 김준석

번역
임일숙

연출
서원석

우리말 제작
KBS 영상사업단

익명의 전화로 인해 총격전이 일어납니다. 이 사건에 인터넷 개발자가 관여된 것이 드러나고, 그가 개발한 프로그램의 정체를 밝히는 과정에서 멀더는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한적한 알링턴의 식당. 한 남자가 열심히 컴퓨터로 접속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변에 있던 갱단에 알수 없는 남자가 전화를 걸어 적수가 알링턴에 있는 식당에 있으니 가보라고 합니다. 그 전화는 근처 수십개 갱단에 다 걸려오고, 갑자기 그 식당은 갱단으로 가득 찹니다. 그때, FBI가 들어오고 총격전이 벌어집니다. 겔먼(컴퓨터를 하던 남자)은 그때 한 CD를 노트북에 넣고 입력하려는 순간입니다. 그는 안된다고 절규하지만 식당은 총격전으로 완전히 부서지고 맙니다.

스컬리와 멀더는 그 식당에 있던 FBI와 기타 사람들이 죽은 현장을 조사합니다. 멀더는 죽은 사람 중에 겔먼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도날드 겔먼은 인터넷의 선구자 중 한명으로 인공지능을 연구하고 있었다고 말해줍니다. 멀더는 전혀 관련없는 갱단 8명이 그 자리에 모인 것은 일부러 총격전을 일으켜 겔먼을 죽이려 했다고 추측합니다.
그 자리에서 겔먼의 노트북을 슬쩍해다가 안을 살펴봅니다. 그 안에서 CD가 나오는데 틀어보니 그냥 "황혼의 블루스"가 흘러나오며 갑자기 차 안의 모든 장치가 혼자 껌벅껌벅하는 해프닝만 일어납니다.

론건맨은 이 CD가 64비트에 12개의 기호로 이루어진 암호를 풀어야 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노트북 역시 겔먼이 만든 천재적인 작품이라고 말해줍니다. 이메일을 열어보니 'invisigoth'라는 아이디로 '데이빗이 실종되었다. 최악의 사태인가? 그녀석이 사냥꾼으로 돌변했다'라는 메세지가 와 있습니다. 편지에 적힌 것이 컨테이너 선적번호라는 것을 알고서 멀더와 스컬리는 그곳으로 찾아갑니다.

그 컨테이너 안에는 온갖 컴퓨터 장비와 잠자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들어가자마자 눈화장을 귀신같이 한 여자가 멀더를 전기충격기로 찌르고서 도망갑니다. 스컬리는 쫓아가 그 여자를 잡아옵니다. 그 여자는 컴퓨터를 보더니 자기들이 들켰다며 공격위성에게서 도망가야한다고 말합니다. 멀더 역시 모니터를 보고서 가야한다고 말합니다. 스컬리는 반신반의하며 차를 모는데, 갑자기 콘테이너가 벼락을 맞은듯이 박살나고 맙니다.

멀더는 그 여자에게 겔먼이 인공지능을 만들지 않았느냐고 묻습니다. 그 여자는 겔먼이 인터로킹 바이러스를 만들어 인터넷에 풀어주었으며 마치 실리콘 원생동물처럼 되어 진화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스컬리는 기도 안차하는데 멀더는 가능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스컬리가 왜 지금은 공격위성이 가만히 있느냐고 빈정대자 그 여자는 아마도 어떤 돌머리가 겔먼의 컴퓨터로 자신과 접속하려고 시도했음이 틀림없다고 말합니다. (여기서의 돌머리란 - 론건맨이 틀림없겠죠) 그 여자는 겔먼과 데이빗 마컴, 자기 셋이서 인공지능을 독립시키려 했는데 이것이 실패하고 인공지능이 인터넷으로 도망가 자기들을 노리고 있다고 말합니다.
겔먼은 인공지능을 죽일 수 있는 프로그램 '킬 스위치'를 만들었지만 그것이 어디있는지는 자기도 모른다고 합니다. 이에 멀더는 '황혼의 블루스'를 보여주고 그 여자는 그게 맞다고 합니다.

론건맨은 그 여자를 보자 최고의 게임 닌자공주의 어머니 에스더 나린이라고 알아봅니다. 에스더는 론건맨에게 왜 바보같이 접속을 시도했냐고 질책합니다. 그리고 겔먼의 경우는 킬 스위치를 입력하는데 너무 오래 걸렸고, 그때문에 발각되어 인공지능이 겔먼을 죽였다고 말해줍니다. 이제 방법은 직접 인공지능의 CD 드라이브에다가 직접 킬스위치를 넣는 것 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론건맨은 인공지능이 적어도 그정도의 정보망을 구축하려면 T-3 케이블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멀더는 그 케이블이 구축된 곳을 조사하러 나갑니다.

스컬리는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보니, 이미 에스더는 수갑을 풀러서 스컬리의 총까지 뺏어들고 겨누고 있습니다.

멀더는 버지니아의 페어펙스의 쓰러져가는 농가에 T-3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스컬리는 에스더에게 끌려가 데이빗 마컴의 집으로 가는데 이미 데이빗 마컴의 집은 박살이 나 있습니다. 에스더는 망연자실하고, 스컬리는 간신히 수갑을 풀어 총을 뺏으려 하는데 갑자기 에스더가 엉엉 울면서 자길 죽여달라고 합니다.

멀더는 페어펙스의 농가 옆에 작은 여행용 콘테이너가 있고 그곳으로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는 것을 보고 갑니다. 주변에 가자마자 경보음이 울리고, 멀더는 간신히 차 주변을 돌아보는데 들어갈 수가 없자 차 밑으로 기어들어가 안으로 잠입합니다.

에스더는 울면서 거짓말을 했다고 합니다. 데이빗과 자신은 사랑에 빠졌으며 자기들의 기억와 의식을 인공지능 안으로 이식할 계획을 세웠고, 겔먼이 이를 반대했다는 것입니다.

멀더는 차 안에서 거의 말라 비틀어진 시체를 발견하고 이것이 데이빗 마컴임을 알아챕니다. 그 순간, 갑자기 뒤에서 무슨 기계가 멀더를 끌어당기고 불꽃이 일어납니다. 멀더는 그대로 정신을 잃어버립니다.
멀더가 제정신을 차리자 자기가 손목에 심한 화상을 입고 병원에 실려가고 있습니다. 스컬리를 불러달라고 하는데 의료진은 거기에 개의치 않으며 다 잘될거라고만 합니다. 그러나 무언가 이상하기만 합니다.

에스더는 멀더와 연락이 안되자 분명히 인공지능이 자기들 전화를 끊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스컬리는 페어펙스에서 멀더가 케이블을 발견했으니 그곳으로 가자고 합니다.

멀더가 정신을 차려보니 금발의 예쁜 간호사가 자기를 돌보고 있습니다. 멀더는 스컬리를 불러달라고 하지만 간호사는 사실대로 말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른팔이 남아있는 걸 감사하라고 합니다.
뜻밖에도 왼팔이 잘려있었고, 멀더는 거의 광란상태에 빠져 울부짖는데 간호사는 그들이 오면 사실대로 말하라고 합니다. 뭘 사실대로 말해야하느냐며 우는 멀더에게 갑자기 간호사는 베게로 멀더를 짓누릅니다.

에스더는 마침내 자기들이 가지고 있는 노트북을 인공지능이 추적했음을 압니다. 스컬리는 버리라고 외치지만 에스더는 킬 스위치가 있다며 안된다고 합니다. 마침내 에스더는 노트북을 강에 던져버리고, 갑자기 하늘에서 폭탄인지 광선인지 알수 없는 게 내려오며 노트북이 부서집니다.

멀더가 깨어나자 간호사들이 옆에서 바라보고 있습니다. 간호사는 왜 말을 안하느냐고 말합니다. 다음에도 말을 안하면 두 다리 차례라며 이불을 걷자, 자기 양팔이 다 잘려 있습니다. 멀더가 거의 미쳐 비명을 지르자, 갑자기 스컬리가 뛰쳐 들어옵니다.
스컬리는 간호사들을 다 '때려눕히고서' 킬 스위치에 대해 뭐라고 말했냐고 묻습니다. 스컬리가 자기 안부는 묻지도 않고 강압적으로 대답을 강요하자 멀더는 그자리에서 발로 스컬리는 밀칩니다. 그러자 갑자기 사방이 전기처럼 지직거립니다. 멀더는 미약하게 스컬리를 부르기 시작합니다. 멀더는 인공지능에 붙잡혀서 가상현실에 빠져 있었던 것입니다.

에스더와 스컬리는 페어펙스에서 농가와 콘테이너를 찾아냅니다. 안으로 들어간 둘은 데이빗 마컴은 죽어있고 멀더가 고문을 받고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인공지능이 CD를 달라고 요구하자 스컬리는 줘 버리라고 합니다. 에스더는 마침내 CD를 인공지능의 CD 드라이브에 넣고, 공격위성 장치가 일시 정지하면서 멀더가 풀려납니다. 스컬리는 멀더를 데리고 나가는데, 에스더는 다시 공격위성 장치를 재개하고 멀더가 붙잡혀 있던 가상현실 장치를 자기가 쓰고서 정신을 업로드합니다. 그 순간, 공격위성에서 그 밴을 폭파시킵니다.

다음날, 부서진 현장에서 멀더는 에스더가 성공했다면 분명히 인터넷을 떠돌고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스컬리는 믿지 않지만 멀더는 인간 역시 뼈와 피로 되어있을 뿐 전기와 화학신호로 이루어진 존재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론건맨은 인터넷을 하다가 느닷없이 "꺼져! bite me"라는 메세지를 받고 황당해합니다.

네브라스카 주의 시골마을. 임자없는 여행용 콘테이너가 철조망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아이들이 놀다가 공이 그 안으로 떨어지자 다들 망설이다가 아무도 없는 차니까 괜찮다고 하고 공만 주워서 얼른 도망가는데, 차 위에 달린 카메라가 그 모습을 다 추적하고 있습니다.
뒷이야기
behind stories

 

사이버펑크 소설의 대부 윌리엄 깁슨과 톰 매독스가 만든 에피소드입니다. 1차분의 <
ghost in the machine>과 조금 비슷했지만, 이 에피소드의 매우 인기가 좋아 윌리엄 깁슨이 7차분에서도 또 한편을 담당했습니다. [엑스파일 무비 스페셜]에서 윌리엄 깁슨이 엑스파일에 대해 평하는 걸 볼 수 있지요. ^^

론건맨 셋이 역시나 다 출연하고요, 스컬리가 마구 발차기를 하는 장면이 압권입니다. *^^*
역시 윌리엄 깁슨 작품에서는 여자들이 잘 싸우는군요. ^^;;;

우리나라에 번역된 윌리엄 깁슨의 작품으로는 [뉴로맨서](노혜경 옮김, 열음사) 여러 사이버펑크 작가들의 단편집을 모은 [선글라스를 쓴 모차르트](최종수 편역, 한뜻) 중에 '메모리 배달부 조니 Johny Memonic' '공중전 dog fight'(마이클 스웬윅과 공저), '크롬 태우기 burning chrome'등등이 있습니다. (뭐 더 있겠지만.. 제가 아는 정도는 이정도.. ;;;;;;) 이 '메모리 배달부 조니'를 영화화 한 것이 키아누 리브스가 나온 '코드명 J'입니다. ^_^

윌리엄 깁슨의 [뉴로맨서] 3부작이 [뉴로맨서], [카운트 제로], [모나리자 오버드라이브]입니다. 이 3부작을 다 번역출간한다는 소문은 들었지만.. 그 이후를 모르겠습니다. IMF라서. ^^;;
톰 매독스는 버지니아 주립대 언어학/문학교수이자 사이버펑크 소설작가로서, 제가 읽은 작품은 [선글라스를 쓴 모차르트]에 두번째로 실려있는 '뱀의 눈 snake-eye' 뿐 입니다. -.-;;; (니콜라스 케이지의 '스네이크 아이즈'하고는 상관 없어요~)

'사이버 펑크'라는 단어는 바로 윌리엄 깁슨의 [뉴로맨서]를 표현하면서 등장한 단어입니다. cyber와 punk를 합친 것인데요. 사이버 세계를 종횡무진하는 그의 캐릭터들이 대부분 펑크족처럼 야단스러운 패션을 하고 있는 것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습니다. ([코드명 J]나 가브리엘 살바토레의 [너바나]를 생각하세요) 에스더가 눈화장을 귀신같이 한 이유가 조금은 풀리죠? ^^

SF 소설까지는 휴머니즘을 바탕으로해서 테크놀러지가 '현재에 대한 비유'로 주로 이용되었다면(그래서 SF 소설이야말로 가장 극단적인 휴머니즘이라는 평도 있습니다) 사이버펑크로 넘어가면 테크놀러지란 말 그대로 생활자체로 이용이 됩니다. 미래상에 대한 묘사보다는 미래에 대한 관념의 표현이 가장 '미래적'인 장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멀더 팔잘린거~ 정말 민망했죠~ ^^;;;;

그런데 그 '업로드'... 아무리 봐도 시로 마사무네 / 오시 마모루의 '공각기동대 ghost in the shell'가 생각 안날래야 안날 수가 없군요. ^^;;;;

에미상 편집(Outstanding Single-Camera Picture Editing for a Series)부문 수상작입니다. - Heather MacDougall

멀더와 스컬리가 차 안에서 CD를 틀때 나온 노래가 플래터스의 "Twilight Time(황혼의 블루스~ ^^)"이라고 합니다. ^^ 번역상태는 부실하지만 봐 주십쇼 -.-;;;

The Platters "Twilight Time" 가사

이 에피소드에서 '팬더눈' 에스더로 나온 크리스틴 레만은 캐나다 TV 시리즈 '미션특급/新종횡사해 once a thief'에도 인상깊게 등장합니다. 우리나라 방영시, 성우도 같았죠 :)

ⓜⓤⓢⓘⓒ
"Twilight Time" the platters



◀ previous   5X10  chinga
▶ next   5X12  bad blood



나오는 사람들
cast

starring:
폭스 멀더 agent fox mulder ... 이규화 / 데이빗 듀코브니 david duchovny

데이나 스컬리 agent dana scully ... 서혜정 / 질리안 앤더슨 gillian anderson

guest:
에스더 esther nairn ... 배정미 / 크리스틴 레만 kristin lehman

바이어스 byers .. 이호인 bruce harwood
랭글리 langly .. 김익태 dean haglund
프로하이크 frohike .. 이윤선 tom braidwood

겔먼 donald gelman .. 홍승섭 patrick keating
간호사 nurse .. 정미경 kate luyben
bunny .. rob daprocida
boyce .. jerry schram
figgis .. dan weber
jackson .. peter williams
paramedic .. steven griffith
2nd paramedic .. ted cole

박정민   손선근

녹음/   박영래
그래픽/ 김동원   권미정
편집/   이윤주   김준석
번역/   임일숙
연출/   서원석

우리말제작/   KBS 영상사업단
the X-files episode guideseason 5 guide 시즌 5the X-files ◆ ◇ thanks for visiting zootv s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