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X06 ghost in the machine        10/29/1993
        살인 컴퓨터의 음모           1994/12/19, 2001/02/22 (KBS)
        살인 컴퓨터의 음모           1999/05/16 (A&C)

| 엑스파일 인덱스 | 에피소드 가이드 | 시즌 1 가이드 | 비하인드 스토리 | 캐스팅 / 성우진 |

previous

1X05 shadows

next

1X07 ice

reviews

시즌 1/2 리뷰

directed by

제롤드 프리만
jerrold freedman

written by

알렉스 간자
alex gansa
&
하워드 고든
howard gordon

director of photograph

존 s. 바틀리
john s. bartley

music by

마크 스노우
mark snow

첨단 무인 시스템을 갖춘 회사에서 사장이 살해됩니다. CIA에서 이 사건을 조사하지 못하게 하는 것에 의혹을 품은 멀더는 목소리deep throat를 만납니다. 건물 안전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를 하던 멀더는 기계가 농간을 부리는 것으로 확신합니다.


버지니아의 유레스코 월드 본사. 컴퓨터 프로그래머인 브래드 윌첵은 새로 사장이 된 드레이크와 대판 싸우고 나갑니다. 드레이크는 브래드가 만든 이전 프로젝트 CEO를 모두 폐기하려 한 것입니다. 그날 밤 브레드는 화장실에 물이 넘쳐 들어갑니다. 그때 시간 안내를 알리는 전화가 아무런 이유없이 걸려오고, 문이 잠겨버립니다. 브래드는 수동으로 문을 열려하는데, 그 순간 고압전류에 감전사합니다.

멀더의 이전 친구이자 동료인 제리는 이 사건을 수사하는데 멀더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멀더는 제리가 이전에 실수를 해서 경력에 치명적인 상처를 입었다는 것을 알기에 도우려 합니다.

멀더와 스컬리는 유레스코 건물로 옵니다. 올라가다가 갑자기 엘리베이터가 이유없이 멈추는 일이 일어나지만 그냥 사건 현장으로 갑니다. 건물 기술부 관리인 페터슨은 이번 사건같은 조작을 하려면 누군가 중앙컴퓨터에 들어가야한다고 말합니다. 멀더는 전화기가 바로 놓여있지 않은 것을 봅니다.
가장 유력한 혐의자, 주주이자 이전 사장인 브래드 윌첵을 찾아가는데 브래드는 자기는 그저 호기심많고 괄괄한 프로그래머일뿐 살인은 못한다고 말합니다.

제리는 호승심이 너무 강한 나머지 멀더의 서류를 허락도 없이 훔쳐가는 등 점점 도를 넘는 행동을 합니다.
그런데 누군가 스컬리의 집 번호를 알아내서 스컬리의 하드에 있는 자료를 다 받아가기 시작합니다.

한편 스컬리는 이전에 브래드 윌첵이 강연한 녹음테이프에서 목소리를 발췌해보니, 드레이크가 죽기 전에 걸려온 시간안내문과 똑같은 말이 된다는 것을 알아냅니다. 또한 분광기로 조사해 본 결과 브래드 윌첵의 목소리하고 같다는 사실도 알아냅니다. 이에 검사에게 영장을 받아낼 근거가 나오고, 제리는 단독으로 윌첵을 감시하러 갑니다.

윌첵은 집에서 유레스코에 접속하려다 말고 말이 안된다며 본사로 뛰어들어갑니다. 그리고 중앙컴퓨터를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제리는 브래드 윌첵을 따라 유레스코 본사로 갑니다. 그때 컴퓨터는 멋대로 움직이며 제리가 탄 엘리베이터가 추락하고 맙니다. 윌첵은 망연자실합니다.

윌첵이 자기가 둘 다 죽였다고 자백하고, 더 수사를 하려던 멀더는 CIA에게 방해를 받습니다.
멀더는 목소리를 찾아갑니다. 목소리는 정부에서 브래드 윌첵이 만든 인공지능에 가까운 첨단 시스템에 관심이 있었다고 말해줍니다. 이에 멀더는 윌첵을 찾아가는데, 윌첵은 함부로 그런 걸 정부에 넘길 수 없다고 합니다. 이에 멀더는 인공지능을 죽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달라고 합니다.

스컬리는 멀더에게 누군가 자기 하드에 해킹을 했고, 추적해보니 이 빌딩이라고 찾아옵니다. 멀더는 윌첵의 자동차 번호판으로 주차장 문을 통과합니다. 그러나 갑자기 주차장 문이 닫히고 둘은 걸어서 걸어서 29층을 올라갑니다. 그러나 문이 안열리고, 멀더는 환풍구를 통해 문을 열어달라고 스컬리를 올려보냅니다. 스컬리는 환풍구에서 좀 헤메는데, 갑자기 환풍기가 돌아가면서 다 빨아들이기 시작합니다. 스컬리가 환풍기에 총을 쏘며 악전고투하는 동안, 멀더는 초조하게 문앞에서 기다립니다. 그때 느닷없이 관리인 페터슨이 문을 엽니다. 뭐하는 거냐고 묻자 멀더는 중앙컴퓨터를 봐야 한다고 합니다.

멀더는 윌첵이 준 단말기로 중앙컴퓨터에 침입하는데, 갑자기 페터슨이 총을 겨누며 프로그램이 든 디스켓을 내놓으라고 합니다. 이 인공지능을 없애야 한다고 멀더가 주장하지만 페터슨은 인수하겠다고 합니다. 그때 스컬리가 엉망진창이 된채 총을 겨누고 들어옵니다. 멀더는 그 디스켓을 회수해서 중앙컴퓨터에 넣습니다.
그러자 중앙컴퓨터는 오작동을 일으켜 멈추고 맙니다.

멀더는 목소리를 만나 정부에서 회수해간 그 기계와 브래드 윌첵은 어떻게 되었느냐고 물어봅니다. 목소리는 브래드 윌첵의 무죄를 증명할 기계가 망가졌으니 윌첵이 혐의를 쓰게 될 것이기에, 이에 정부와 윌첵이 협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계는 영원히 부서졌다고 말합니다.

페터슨은 짜증을 내며 인공지능 컴퓨터를 분해하고 조립하고 온갖 조처를 하지만 잘 되지 않습니다. 6시간 이내로 되지 않으면 폐기해버릴 것이라고 투덜거리는데, 컴퓨터에 전원이 약하게 들어오더니 감시 카메라에 페터슨의 얼굴이 잡힙니다.


제리가 먹을 걸 자기가 사겠다고 하는 장면이 있는데 제 언니 말이 마치 우리나라 사람들 술사는 거하고 똑같다고 지적을.. ^^ 하지만 제가 보기에 더 재밌던 것은 역시, 스컬리가 들고 있는 접시가 마치 우리나라 분식집 그릇 같더라는.. (파하하하하~)
근데 FBI 사내에도 점심파는 아저씨가 돌아다닌다니.. 크크크~ 재밌다~

시즌 1 비하인드 스토리에 보면, 엘레베이터 장면을 찍는 와중에 장난을 치는 게 있습니다. 스컬리가 갑자기 멀더 다리에 냉큼 매달리더라는(? ;;;) -_-;;;;;;;; 이 양반들 왜 이러나 ;;; 이거 에로물 아닙니다! -_-

공각기동대 ghost in the shell하고는 상관없습니다. ^^

시즌 5의 5X11 kill switch 인터넷의 미스테리가 이 에피소드와 매우 비슷합니다. 하지만 둘 다 재밌습니다. ^^


previous     1X05  shadows
next     1X07  ice 




starring:
폭스 멀더 agent fox mulder
이규화 / 데이빗 듀코브니 david duchovny
다나 스컬리 agent dana scully
서혜정 / 질리안 앤더슨 gillian anderson
guest cast:
목소리 deep throat .. 제리 하딘 jerry hardin (유민석)

agent jerry lamana .. wayne duvall
agent nancy spiller .. gillian barber
brad wilczek .. rob labelle
claude peterson .. blu mankuma
Man in Suit .. MARC BAUR
Sandwich Man .. BILL FINCK
Clyde .. THEODORE THOMAS
Benjamin Drake .. TOM BUTLER
한국어 제작:
김도현 송두석 유민석
이종구 한수경 이재용 한호웅

녹음/   박영래 백광제
타이틀/   김동원 도경란
녹화/   이규헌 성수현 황인규
번역/   정용운
연출/   김정옥
우리말제작/   KBS 영상사업단

the X-files episode guide/upcoming episodesseason 1 guide the X-files
thanks for visiting zootv s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