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X07  ice                      11/05/1993
         죽지 않은 유충     1994/12/26, 2001/03/01 (KBS)
         죽지 않은 유충     1999/05/21 (A&C)

| 엑스파일 인덱스 | 에피소드 가이드 | 시즌 1 가이드 | 비하인드 스토리 | 캐스팅 / 성우진 |

previous

1X06 ghost in the machine

next

1X08 space

reviews

시즌 1/2 리뷰

printed AD

directed by

데이빗 너터
david nutter

written by

글렌 모간
glen morgan
&
제임스 웡
james wong

director of photograph

존 s. 바틀리
john s. bartley

music by

마크 스노우
mark snow

얼음속에서 알 수 없는 벌레가 나오고, 이 벌레가 사람 몸 속에 들어가 사람들은 난폭한 행동을 합니다. 고립된 북극기지에서 사람들은 서로를 의심하고 집단광기에 빠져듭니다.


북극 아이스코어 계획 연구소. 대부분의 직원이 죽어있고 한 직원이 '우리는 우리가 아니다'라는 말을 남깁니다. 곧이어 또 한사람이 덤벼들고, 둘은 총을 겨누며 견제하다가 느닷없이 자기들 머리에 총을 쏘아 자살합니다.

이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의학자, FBI, 지질학자 등으로 수사팀이 결성됩니다. 이에 참가하게 된 멀더는 스컬리에게 얼마 전만해도 화기애애하게 얼음지층 연구에 성과를 보이던 이들이 '우리는 우리가 아니다'라는 말을 남긴 마지막 교신을 봅니다.
알래스카 둘리틀 기지. 호지 박사, 다실바 박사, 머피 박사, 멀더, 스컬리 등이 모입니다. 그리고 비행기 조종사 베어가 이들을 태우고 갑니다.

기지에 들어서자 모두 죽어있습니다.
이곳 저곳을 조사하던 중에, 갑자기 개 한마리가 멀더에게 덤벼듭니다. 베어가 간신히 떼어놓지만 개에 물리고 맙니다. 그런데 개를 조사해보니 광견병은 없었지만 임파선에 무슨 검은 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목 뒤에 무언가 들어있는 것이 보입니다.

시신을 점검하자 두명을 제외하고 모두 서로 죽인 것으로 드러납니다. 어떤 전염병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모두들 돌아가기를 꺼립니다. 특히 베어가 개에 물린 것이 마음에 걸려 소변검사와 피검사를 거부하는 베어에게 강제로 검사를 시키려 합니다. 그러나 베어는 멀더를 때려눕히고 도망가려합니다.

그때 베어의 목 뒤에 무언가 들어있습니다. 그 자리에서 절개술을 해보니 어떤 유충이 나옵니다. 멀더가 한시간 후에 북극풍이 불어온다는 소식에 달려가지만 베어는 죽은 후입니다.

스컬리는 시신에서도 그 유충을 발견합니다. 발견한 자리가 시상하부라는 것을 알고, 호지 박사는 시상하부를 자극해서 성격을 거칠게 하는 홀몬이 나오는 것이리라 추측합니다.
넷은 일단 서로서로 몸 검사를 해 본뒤, 잠자리에 듭니다. 그러나 다들 불안해하며 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멀더가 문소리가 나서 나가보니 냉동고에 피가 흘러나옵니다. 문을 열어보자 머피가 죽어있습니다.

다들 달려나오고, 멀더가 손에 총을 든채 머피를 안고 있는 것을 보고 멀더를 의심합니다. 멀더는 기도 안차서 화를 버럭버럭내며 총을 휘두르고, 스컬리는 총을 겨누며 내려놓으라고 합니다. 멀더가 자기도 못알아보냐고 하자 스컬리는 멀더 당신이 아닐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그 말에 멀더는 총을 내려놓고 맙니다.

일단 멀더를 가두어놓고, 모두 방법을 모색해봅니다. 다실바 박사가 실수로 감염된 혈액과 감염된 혈액을 섞어버리는데, 뜻밖에도 그 혈액에 있던 유충끼리 서로 죽이는 것을 봅니다. 시범삼아 두 유충을 서로 바라보이는 위치에 놓아보자 두 마리가 견제합니다. 여기서 아이디어를 얻어 일단 개를 실험해봅니다. 개 귀에 또다른 유충 한마리를 넣자 개는 낑낑거리더니 곧이어 얌전해집니다.

스컬리는 멀더가 갇힌 방으로 들어갑니다. 멀더는 자초지종을 듣고 나더니 자기는 감염되지 않았다고, 자기를 몰아세우며 총까지 겨누는데 어떻게 검사에 응했겠느냐고 화를 냅니다. 그리고 자기 목 뒤를 보여줍니다. 스컬리는 멀더가 감염되지 않았다는 것을 압니다. 멀더는 나가려는 스컬리를 붙잡아 세우고 목 뒤를 봅니다.

다실바 박사는 스컬리가 설득당했을 거라고 불안해합니다. 스컬리가 나와 멀더가 감염되지 않았으니, 둘중의 하나라고 말합니다. 일단 호지 박사는 수긍하는 척 하다가 스컬리는 방에 가두어버리고, 다실바와 함께 멀더를 강제로 눕힙니다. 악을 쓰는 멀더에게 유충을 넣으려던 호지 박사는 다실바의 목 뒤쪽에 무언가 지나가는 것을 보고 놀랍니다. 감염된 사람은 다실바였던 것입니다.

멀더는 스컬리를 빼내고, 둘은 다실바를 억지로 붙잡습니다. 호지 박사가 유충을 다실비에게 넣고, 다실비는 잠잠해집니다.

둘리틀 기지. 멀더는 그 유충을 연구하기 위해서 다시 가야한다고 말하지만 호지 박사가 이미 당신네들 같은 정부원들이 가서 다 기지를 불질러버렸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멀더는 수십만년의 얼음과 암모니아를 이겨낸 그 유충이 죽었을리는 없다고 말합니다.


존 카펜터의 영화 <괴물 the thing>과 매우 닮은 에피소드입니다. 그러나 닮았다는 것 하나를 빼고는 나무랄데 하나 없는 최대의 걸작입니다.

멀더와 스컬리가 서로 총 겨누는 장면이 정말 압권이죠.

이 에피소드에 등장하는 성질 드러븐? 개 에이스가 데이빗의 개 '블루'의 엄마랍니다. ^^

마지막에 다실바가 마구 때려부수는 장면.. 잘 보면 비싼건 안던집니다. ^^;;;


previous     1X06  ghost in the machine
next     1X08  space





starring:
폭스 멀더 agent fox mulder
이규화 / 데이빗 듀코브니 david duchovny
다나 스컬리 agent dana scully
서혜정 / 질리안 앤더슨 gillian anderson
guest cast:
호지 dr. hodge .. 설영범 xander berkeley
다실바 dr. nancy dasilva .. 김성희 felicity huffman
머피 dr. denny murphy .. 오세홍 steve hytner
bear .. jeff kober
Richter .. KEN KIRZINGER
Campbell .. SONNY SURWIEC
한국어 제작:
최병상 김 준

녹음/   박영래 백광제
타이틀/   김동원 도경란
녹화/   이규헌 성수현 황인규
번역/   정용운
연출/   김정옥
기획/   KBS

the X-files episode guide/upcoming episodesseason 1 guide the X-files
thanks for visiting zootv s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