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ABX13      the first person shooter               02/27/2000 (FOX)
                  게임 오버                                     2001/09/22 (KBS)

| 엑스파일 인덱스 | 에피소드 가이드 | 시즌 7 가이드 | 비하인드 스토리 | 캐스팅 / 성우진 |

previous

7ABX12 X-Cops

next

7ABX14 theef

reviews

시즌 7 리뷰

printed AD

directed by

크리스 카터
chris carter

written by

윌리엄 깁슨
톰 매독스
willian gibson
tom maddox

director of photograph

빌 로우
bill roe

music by

마크 스노우
mark snow

시뮬레이션 게임을 둘러싼 살인사건이 벌어지고, 멀더, 스컬리, 론건맨은 사건을 조사하게 됩니다.


가상 게임 퍼스트 퍼슨 슈터 (the first person shooter) 시범 운행 시간. 피비와 마티네즈는 플레이어 및 주변상황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레트로, 로팻, 목시 셋은 FPS에 흥분하며 신나게 게임을 즐기며 총을 쏴 댑니다. 그 와중 로팻이 총에 맞고, 건물 안에 있는 적을 물리치러 레트로는 건물 지하로 들어갑니다. 그런데 갑자기 자기 뒤에 누가 나타나자, 레트로는 긴장해서 돌아봅니다. 뜻밖에도 앞에는 완벽한 몸매의 여자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레트로는 자기도 모르게 꿇어앉아 그 여자 손에 키스합니다. 그러자 그 여자는 표정도 변하지 않고 말합니다. "내 이름은 마트레야. 승리는 나의 것." 그 순간, 여자의 팔목에서 구식 총이 튀어나오더니 그대로 발사해버립니다.

멀더와 스컬리는 론건맨의 요청으로 FPS 본사로 찾아옵니다. FPS 개발과정에 론건맨 역시 참여했다는 것입니다. 멀더와 스컬리는 곧장 셋이 스톡옵션으로 개발금을 받아놓은 와중에 사고가 터졌다는 것을 눈치챕니다.
게임을 하던 와중, 레트로가 비게임 구역으로 들어갔는데 갑자기 게임이 끝나버리고 레트로가 총에 맞아 죽은 채 발견되었다는 것입니다. 스컬리는 레트로 옆의 탱크만한 총을 들어올리자, 마티네즈는 그것은 저주파 레이저 발사용으로, 사람을 못죽인다고 항변합니다. 스컬리는 어쨌거나 사람이 죽었으니 경찰에 연락하라고 말하고, 마티네즈는 연방수사국에 끈이 있다더니 소용없다며 주주들에게 뭐라 말하나 화를 내며 나갑니다.

멀더는 피비에게 레트로가 들어간 부분을 와이어 프레임으로 검색해보라고 합니다. 설마 뭐가 있으랴 싶어 와이어프레임으로 흝어보자, 뜻밖에도 쓰러진 레트로와 총을 든 사람이 나타납니다. 질감을 살려보자 끝내주는 여자가 수발총을 든 모습이 나타납니다. 멀더는 일단 그 여자의 이미지를 출력합니다. 피비는 그 여자의 모습을 보더니 '나의 여신'이라고 작게 속삭입니다.
LA 경찰은 혐의자가 없는 살인사건이 어딨냐며 의아해하는데 멀더가 전형적인 게임에 나오는 쭉쭉빵빵 여자 사진을 내밀며 혐의자라고 하자 더 멍해지고 맙니다. 그때 무표정한 남자 하나가 마티네즈와 함께 당당하게 FPS 게임존으로 들어가자 론건맨은 비디오 게이머의 쌈장 다릴 무사시라며 환호하며 따라들어갑니다. 스컬리는 다 큰 남자들이 방방대는 것을 보고 한심해하는데 멀더까지 다릴 무사시라며 쫄랑쫄랑 들어가자 할 말을 잃어버립니다.

다릴 무사시는 아주 간단하게 첫 팀을 궤멸시키고, 론건맨, 멀더, 피비, 마티네즈 모두 환호합니다. 무사시는 즉각 비게임 구역으로 들어가 여자를 찾는데, 갑자기 뒤에서 여자가 칼을 들고 무사시의 팔을 잘라버립니다. 눈깜짝할 사이에 이런 일이 벌어지자 다들 입만 멍청히 벌리고, 마트레야는 미안하다며, 이럴 수 밖에 없다며 무사시의 목을 쳐 버립니다.

한편 스컬리는 부검실에서 ID 레트로의 시신을 부검하는데 분명히 총에 맞은 것으로 보이는 상처가 있지만 화약으로 인한 화상도 없고 들어가 박혀야 할 총알도 없자 난감해하며 '원인불명'으로 결론내립니다. 멀더가 곧이어 들어오자 스컬리는 게임복 자체에는 레이저에 반응하는 노란색 페인트 및 게이머의 심장 박동 및 기타 신체치수를 재는 기계까지 정밀하게 달린 기계라고 말해줍니다. 멀더는 여전히 그림속의 여자가 범인이라고 하지만, 스컬리는 그런 건 전형적으로 남성 호르몬이 넘치는 '10대 망아지 성향'의 이미지일 뿐이라고 일축합니다. 그리고 그림이 어떻게 사람을 죽이냐, 그림은 총이 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그러자 멀더는 그림은 칼도 된다며 완전히 조각난 다릴 무사시의 시신을 보여줍니다. 그때 LA 경찰이 스트립클럽 앞에서 혐의자를 잡았다며 연락해옵니다.

LA 경찰의 남자 경찰들은 모두 떼거지로 모여 잡아온 여자를 구경하기에 여념이 없습니다. 스컬리는 한심해하며 들어가는데, 멀더까지도 그 여자를 보자 히죽히죽 웃기 시작합니다. 제이드 블루 애프터글로우라는 그 여자는 정말로 완벽한 몸매에 그림속의 여자와 똑같이 생겼습니다. 그 여자는 심문하는 경찰 및 스컬리 멀더 모두를 농락하면서 제대로 대답을 하지 않습니다. 남자 둘을 칼과 수발총으로 죽이지 않았느냐고 하자 여자는 자기 언니가 '여전사 지나'인 것 몰랐냐며 비아냥댑니다. 마침내 멀더가 그림을 보여주자, 제이드는 이제 알겠다며 말합니다. 얼마전 한 컴퓨터쟁이가 돈을 주며 몸을 스캔하게 해 달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제이드가 나가자, 멀더는 갑자기 몸을 비틀며 다 때려부수고 싶은 충동이 온 몸을 지나가는데 어쩌냐며 능청을 떨어댑니다.

다시 FPS로 돌아온 멀더와 스컬리는 론건맨이 게임 배경으로 들어가 새로 만든 프로그램을 설치해보려는 것을 봅니다. 그런데 갑자기 게임이 실행되며 론건맨이 고립되고 맙니다. 그러자 멀더가 안되겠다며 뛰쳐나갑니다. 멀더가 게임에 뛰어든 것입니다.


멀더가 총을 쏘는 동안, 론건맨이 피신하는데, 멀더는 마트레야가 건물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보더니 따라들어갑니다. 건물 안에서 멀더는 칼을 든 마트레야에게 꼼짝 말라고 하는데, 갑자기 마트레야는 칼을 휘두르더니 사라집니다. 어안이 벙벙해진 멀더 뒤에 마트레야가 나타나고, 멀더에게 칼을 내리치는 순간 멀더가 뒤로 돌아 총을 쏘고 맙니다. 총 소리에 놀란 론건맨은 건물 안으로 뛰어드는데, 순식간에 게임이 끝나버립니다. 게임 구역으로 온 스컬리는 게임구역에 론건맨만 있는 것을 보고 어이없어합니다.

게임 종료와 함께 멀더가 사라져버리자, 스컬리는 거의 광분해서 멀더를 내놓으란 식으로 화를 냅니다. 온라인 접속도 되지 않고, 강제종료 스위치조차 없다는 것에 다들 난감해하는데 마티네즈가 스컬리의 검시 보고서가 '원인불명'인 덕에 주주들이 다시 돌아왔다며 선적할 수 있다며 신나 들어옵니다. 스컬리가 제이드 블루 애프터글로우를 모르냐며 화를 내자 갑자기 피비가 뛰쳐나갑니다. 스컬리는 그제서야 피비가 마트레야를 만들었다는 것을 알고 뒤쫓아갑니다. 피비는 남자들만이 있는 게임 세계에서 너무 힘든 나머지 자기 컴퓨터 안에 자기 게임을 만들었을 뿐인데, 마트레야가 네트워크를 통해 FPS 안으로 들어가 남자들을 상대하며 강해졌다는 것입니다.

멀더가 정신을 차려보자, 마트레야의 칼이 벽에 박혀 있습니다. 얼른 도망갈 생각에 대기장소의 문을 열려하는데 저쪽에서 마트레야가 다가옵니다. 마트레야에게 총을 쏘지만 다 빗나가고, 총알은 떨어집니다. 마침내 일대일로 맞서지만 멀더는 싫컷 얻어맞기만 합니다.

그러나 마지막 일격을 가하는 순간, 멀더는 마트레야의 공격을 막고 밀어내고서는 건물 안으로 도망칩니다. 그리고 마트레야의 칼을 뽑아내는데, 그 순간 레벨 2로 플레이 모드가 바뀝니다.
그 순간 론건맨 역시 온라인 접속이 됩니다.

레벨이 올라가며 배경은 마치 무슨 서부 마을로 바뀌는데, 마트레야가 서부시대 총잡이 옷을 입고 나타나 총을 겨누자, 멀더는 이래도 되냐며 투덜거립니다. 그때, 마트레야가 다섯으로 나뉘어버립니다. 얼이 빠져버린 멀더 뒤에 대기실 문이 열리며 누가 나타납니다. 스컬리입니다. 스컬리가 총을 난사하고, 마트레야 역시 총을 쏘기 시작합니다. 스컬리의 환상적인 총질ㅡ_ㅡ에 마트레야가 쓰러지자, 론건맨은 입이 딱 벌어져 환호합니다. 스컬리가 멀더를 데리고 나가려는 순간, 대기실 문이 닫히기 시작하고, 멀더가 칼로 문이 닫히는 것은 막지만 잘 열리지 않습니다. 그때, 마트레야가 이번에는 아예 탱크를 타고 나타납니다. 스컬리는 미친듯이 총을 쏘고, 멀더는 문을 열려고 하지만 레벨 2는 절대 만만하지 않습니다.

마침내 피비가 삭제 명령어가 있다며 프로그램을 삭제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강제종료 명령어가 있다는 말에 론건맨은 놀라버립니다. 피비는 마트레야를 살리고 싶은 마음에, 마티네즈는 게임을 살리고 싶은 마음에 서로 말하지 않은 것입니다. 론건맨은 제발 멀더와 스컬리를 살리려면 게임 프로그램 삭제 명령어를 말해달라고 하고, 마티네즈는 안된다고 하지만 마침내 피비가 명령어를 가르쳐줍니다.
명령어를 치자, 프로그램은 자체적으로 삭제가 되기 시작합니다. 피비와 론건맨은 게임구역으로 가보는데, 아무것도 없습니다. 자기들이 오히려 멀더와 스컬리까지 지워버렸다고 생각하는데 바닥에 스컬리의 총이 떨어져 있습니다. 대기구역의 문을 열어보자, 완전히 엉망진창이 된 멀더와 스컬리가 뻗어있습니다. 멀더는 끝내줬다며 여전히 딴소리를 해대지만, 이러한 게임 세계에서는 오히려 인간의 본성과 잔인함에 의존하게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절망에 빠져 있던 마티네즈 앞에 컴퓨터가 삑삑거리기 시작합니다. 그러더니 다시 자체 복구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천천히 컴퓨터 속의 여자모습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얼굴이 스컬리의 모습입니다. 프로그램이 복구가 되는 것을 보던 마티네즈는 마침내 환희에 차서 낄낄거리며 웃기 시작합니다.


2000년 에미상 시각효과상(Outstanding Special Visual Effects For A Series: Bill Millar, Visual Effects Producer; Deena Burkett, Visual Effects Supervisor; Monique Klauer, Visual Effects Coordinator; Don Greenberg, Jeff Zaman, Steve Scott, Steve Strassburger, Visual Effects Compositors; Cory Strassburger, Visual Effects Animator),
사운드 믹싱(Outstanding Sound Mixing For A Drama Series: Steve Cantamessa, Production Mixer; David J. West, Harry Andronis, Ray O'Reilly, Re-Recording Mixers) 수상작입니다.

5X11 kill switch의 윌리엄 깁슨과 톰 매독스가 다시 집필하는 사이버펑크 에피소드입니다. 엑스파일 + 툼 레이더. 기대만빵 에피소드였습니다.
그러나 정작 방영후엔 반응이 우리나라나 미국이나 썰렁함을 넘어 혹한이군요 ;;



마트레야 Maitreya는 힌두교에 나오는 신 이름이자, 산스크리트어로 친우를 뜻하는 mitra에서 파생되었다고 합니다. 미륵불이 이 마트레야의 한자 음역이라고도 합니다. 한국 최고의 위키위키 노스모크에서 퍼 왔습니다.

제이드와 마트레야 역을 맡은 크리스타 알렌은 SOS 해상기동대로 잘 알려진 배우입니다. 정말 알렌의 몸매는 예술입니다. T_T 커흑. (;;;)

하나 더. 이 에피소드의 독일어 제목도 game over 입니다. :)

◀ previous 7ABX12 X-Cops
▶ next 7ABX14 theef



starring:
폭스 멀더 fox mulder
이규화/데이빗 두코브니 david duchovny

다나 스컬리 dana scully
서혜정/질리안 앤더슨 gillian anderson

Guest Cast:
바이어스 Byers
이호인 / 브루스 하우드 Bruce Harwood

랭글리 Langly
김익태 / 딘 해글런드 Dean Haglund

프로하이크 Frohike
이윤선 / 톰 브레이드우드 Tom Braidwood

제이드, 마트레야 Jade Blue Afterglow - Maitreya
강희선 / 크리스타 알렌 Krista Allen

이반 마티네즈 Ivan Martinez .. 제이미 마쉬 Jamie Marsh
피비 Phoebe .. 콘스탄스 짐머 Constance Zimmer
Retro (Billy Ray Gallion)
Lo-Fat (Michael Ray Bower)
Moxie (Ryan Todd)
Detective Lacoeur (James Geralden)
Sicherheitsmann (John Marrott)
Daryl Musashi (Christopher Ng)
한국어 제작:
문관일 서문석 배정미 성수경

녹음 박용규
편집 이윤주 송제혁
그래픽 이미경
번역 임일숙
연출 서원석
우리말제작 KBS 미디어

the X-files episode guide/upcoming episodesseason 7 guide 시즌 7the X-files
thanks for visiting zootv s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