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X09   fallen angel            11/19/1993
          살아있는 유성        1995/01/16, 2001/03/15(KBS)
          살아있는 유성        1999/06/04(A&C)

| 엑스파일 인덱스 | 에피소드 가이드 | 시즌 1 가이드 | 비하인드 스토리 | 캐스팅 / 성우진 |

previous

1X08 space

next

1X10 eve

reviews

시즌 1/2 리뷰

printed AD

directed by

래리 쇼
larry shaw

written by

하워드 고든
howard gordon
&
알렉스 간자
alex gansa

director of photograph

존 s. 바틀리
john s. bartley

music by

마크 스노우
mark snow

목소리deep throat는 멀더에게 얼마전 숲속에 추락한 것이 UFO임을 멀더에게 알려줍니다. 정보를 얻은 멀더는 홀로 그 숲속에 잠입해서 비행물체를 찍다 여기를 지키던 군인에게 잡힙니다. 이 와중에 만난 맥스와 함께 그 사건을 추적하는데 맥스는 UFO에 납치된적이 있습니다.


위스콘신의 숲속에서 불길이 일어나고, 근처를 지나가던 산림보안관은 무언가에게 공격을 받아 쓰러집니다.

멀더는 목소리 deep throat에게서 정보를 얻어 위스콘신으로 떠납니다. 위스콘신에서는 독극물이나 방사성 물질이 노출되어 많은 사람들이 임시 거처에 피신해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멀더는 그 장소에서 어떤 물체가 추락했으며 그것은 UFO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눈치챕니다. 사진을 찍던 멀더는 들켜 영창에 갇히고 맙니다.

그런데 옆방(?)에 있던 맥스 페니히란 남자가 신나게 떠들어대며 항공우주연구센터에서 나왔다고 무언가 수상하다고 너스레를 떨어댑니다.
스컬리는 멀더를 질책하고, 상부에서 아예 이럴바엔 엑스파일을 폐쇄하겠다고 칼을 갈고 있으니 청문회에 나갈 준비를 하라고 합니다. 그러나 멀더는 핵유도탄을 싣고 가던 비행기가 추락한 공식 보고서를 어떻게 믿느냐고 말하고 하루가 남아있으니 더 조사하겠다고 합니다.

그러나 모텔은 엉망진창이 되어있고, 맥스가 창문으로 도망치려는 걸 봅니다. 맥스는 자기 트레일러로 데려가 주변 무전연락을 다 들을 수 있다고 자랑합니다. 스컬리는 맥스가 정신질환을 앓고 있다는 것을 약병을 보고 짐작합니다.

한편 추락한 물체에서 나온 것이 분명한, 어떤 존재가 삼엄한 경비를 뚫고 숲속을 벗어납니다. 군인들은 그 존재를 쫓아가지만, 당하고 맙니다.

멀더는 죽은 산림보안관의 부인을 찾아가지만 부인은 그자들이 와서 면허를 취소하겠다고 위협했다며 말하지 않습니다. 의사를 찾아가지만 의사 역시 군인들이 모두를 위협했다며 쉽게 입을 열려하지 않습니다.
그때 방사능에 중화상을 입은 군인들이 실려오고, 멀더는 지휘관인 헨더슨에게 항의하지만 그는 들은척도 하지 않습니다.

스컬리는 병원의 일손이 모자라 도와주기로 합니다. 멀더는 간질을 일으켜 쓰러져 있는 맥스의 귀 뒤쪽에 어떤 수술자국이 있는 것을 봅니다. 그리고 그것이 외계인에게 납치되었다고 주장한 사람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현상임을 알아냅니다.
한편 맥스는 자기 앞에 '무언가'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맥스의 트레일러에 아무도 없자 멀더는 의아해합니다. 그런데 그때 군인들이 어디에 '목표물'이 있는지 무전기로 연락하는 것이 맥스의 수신기에서 들립니다.
맥스는 비틀거리며 군인들에게 물러서라고 하지만, 군인들이 다가갑니다. 나중에 멀더와 스컬리가 와 보니, 그 군인들은 중화상을 입고 죽어있습니다.

멀더는 창고 안에 숨은 맥스를 발견합니다. 의료진을 찾으러 나간 스컬리는 군인들에게 붙잡힙니다. 적외선 탐지기로 본 결과, 창고 안에는 멀더와 맥스 이외에 누군가 하나가 더 있습니다. 맥스는 미친듯이 자길 데려가지 말라고 하고, 멀더는 그대로 얻어맞아 날라가(?)버립니다.

멀더가 정신을 차려 보니, 맥스는 밝은 빛에 싸여 공중에 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도 잠깐, 더 강렬한 빛이 나타나더니 그대로 사라집니다.

청문회에서 스컬리와 멀더는 질책을 받습니다. 둘의 어떠한 보고서도 접수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멀더는 그 누구도 명백한 사실을 감출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청문회장은 이미 맥스의 시신이 발견되었다는 보고서가 들어왔으니 멀더의 주장은 뒷받침할 수 없다고 합니다.

한편, 청문회장은 노발대발해서 누군가를 찾아갑니다. 왜 엑스파일의 폐쇄를 막지 않느냐는 청문회장의 말에 그 남자는 친구는 가까이해야 하는 법이지만 적이야말로 더 가까이해야한다고 말합니다. 그 남자는 바로 목소리입니다.


4x17 tempus fugit에 맥스가 다시 등장합니다.

엑스파일 시즌 1 DVD에 보면 이 에피소드에 나오는 '보일 듯 안보일 듯 하는 존재'를 어떻게 찍었는지 촬영 뒷이야기가 나옵니다. 특수효과 담당자의 말이 "보이지 않는 존재가 움직이는 장면을 촬영해 달라고 하더군요. 보이지 않는게 움직이는 게 보인다구요? ^^" 그래서 결국 레드 스크린을 써서 (주변이 푸른 숲이었기 때문에 색을 역으로 써서 지운 것이죠) 이 문제를 해결했는데, 글쎄 사람이 레드 스크린을 뒤집어 쓰고 거의 굴러가듯이 찍었다는.. ^^;;;; 이 장면 진짜 웃깁니다. ^^;;;;;

이 에피소드에서 드디어 크리스 카터의 '청문회 애호증'이 드러납니다 ^^;;;

시즌 4의 tunguska 에피소드, 시즌 4,5의 redux 에피소드, 극장판 에피소드, 시즌 6 the beginning 등 굵직굵직한 에피소드에서 멀더와 스컬리 정말 많이 불려가죠. ^^;;;
한번 청문회 에피소드만 골라서 보시면, 세트가 갈수록 고급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실 수 있습니다. 세트 변천사를 써도 될 정도죠. ^^

이 에피소드에서 멀더의 '정부건 누구건 진실을 감출 수 없다'는 일장연설이 처음 등장합니다.

◀ previous  1X08  space
▶ next   1X10  eve




starring:
폭스 멀더 agent fox mulder
이규화 / 데이빗 듀코브니 david duchovny
다나 스컬리 agent dana scully
서혜정 / 질리안 앤더슨 gillian anderson
guest cast:
목소리 deep throat .. 제리 하딘 jerry hardin (유민석)
맥스 페니히 max fenig .. 스코트 벨리스 scott bellis
col. calvin henderson .. marshall bell
section chief joseph mcgrath .. frederick coffin
Deputy Wright .. ALVIN SANDERS
Gina Watkins .. SHEILA PATTERSON
Lt. Fraser .. TONY PANTAGES
Laura Dalton .. JANE MACDOUGALL
Lt. Taylor .. BRET STAIT
Mrs. Wright .. FREDA PERRY
Lt. Griffin .. MICHAEL ROGERS
Dr. Oppenheim .. WILLIAM MCDONALD
Karen Koretz .. KIMBERLY UNGER
한국어 제작:


번역/   정용운
연출/   김정옥
우리말제작/   KBS 영상사업단


the X-files episode guide/upcoming episodesseason 1 guide the X-files
thanks for visiting zootv s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