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X20 small potatoes 꼬리 달린 남자
04/20/1997 (FOX), 1997/07/14 (KBS), 2002/12/04 (MoviePlus)
(영) 한자루에 담긴 감자는 다 그저그렇다는 의미. 별볼일 없는 사람.
| 엑스파일 인덱스 | 에피소드 가이드 | 시즌 4 가이드 | 비하인드 스토리 | 캐스팅 / 성우진 |
previous
4X19 syncrony

next
4X21 zero sum

reviews
시즌 4 리뷰

printed AD


directed by
클리프 볼
cliff bole

written by
빈스 질리간
vince gilligan

director of photograph
조엘 랜섬
joel ransom

music by
마크 스노우
mark snow

녹음
신범선

KBS 번역
임일숙

KBS 연출
서원석

우리말 제작
KBS

무비플러스 번역


무비플러스 연출


어느 작은 마을에서 꼬리 달린 아이가 다섯명이나 태어납니다. 멀더는 한 여자가 아기 아버지가 외계인이라고 한 주장에 흥미를 느끼고, 한심해하던 스컬리는 유전자를 조사한 결과 이 아이들의 아버지가 모두 동일인임을 알게 됩니다. 그러나 아기 어머니가 아버지는 <스타워즈>의 주인공 루크 스카이워커라고 하는 바람에 멀더와 스컬리는 벙찌고 맙니다.

작은 마을에서 한 임산부가 수술실로 갑니다. 아이아빠에게 연락하겠다는 간호사의 말에 그 여자(아만다)는 아이 아빠는 '다른 별에서 왔다'라고 말합니다.
여하튼 아이를 무사히 낳았는데, 의사는 아이를 보고 깜짝놀랍니다. 아이 엉덩이에 꼬리가 달린 것입니다. 의사는 아이를 보고 중얼거립니다.
"오, 하느님. 또 나왔습니다."

멀더는 타블로이드 신문에 꼬리달린 아이가 5명이나 태어났고 이것이 외계인과 관계를 가진 여자에게서 태어났다는 소식에 스컬리까지 끌고 갑니다. 그렇지만 아만다는 아이 아빠가 스타워즈의 주인공 루크 스카이워커라고 말해버리고 멀더는 벙찌고 맙니다.

스컬리는 다섯명의 아이들 부성검사를 합니다. 모두 아이 아버지가 같다고 나옵니다. 넷은 결혼한 부부에게서 나온 아이들이었기 때문에 이들 부부는 난리법석이 납니다. 의사는 이들이 다 성공한게 신기한 거라면서 어쩌면 다른 가능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멀더는 병원 관리인 에드 반 블런트를 보는데, 그가 꼬리 절제술을 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도망가는 에디를 붙잡아 검사를 해보니, 과연 그가 아이들 아빠입니다. 일단 붙잡아 조서를 쓰는데, 에디는 조서를 작성하던 경찰관의 얼굴과 똑같이 변하더니, 그대로 경찰을 때려눕히고 사라집니다.

멀더는 그 이야기를 듣고 에디가 자유자재로 변신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들은 에디의 아버지를 찾아가는데 옆집 사람은 얼굴이 루크 스카이워커와 똑같이 생겼습니다. 에디 아버지는 송사리같은 아들네미 때문에 고생이 많다고 사과합니다. 그러나 에디 아버지가 멀더의 이름을 알고 있자, 멀더는 에디임을 알고 잡으려 합니다. 그러나 에디는 도망가고 맙니다.

에디의 집 다락에서 석화된 시체가 나오고, 이것이 에디의 아버지, 반 블런트 할아버지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 시체부검 결과 자유자재로 변하는 근육이 온몸에 분포해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멀더는 이 시체를 만지작거리다 그만 꼬리를 부러뜨리고, 얼른 도망가버립니다.

아만다에게 멀더가 찾아와 에디에 대해 물어봅니다. 아만다는 에디는 팔푼이같은 남자라고 대답하고, 멀더는 한숨을 푹푹쉬며 나갑니다. 그때 진짜 '멀더'가 병원에 들어옵니다. ^^ 멀더는 왜 또왔냐는 아만다의 말에 에디를 찾으러 물어물어 지하실로 내려갑니다.
멀더는 지하실 목욕탕에서 의사와 경비원 모두 수갑을 채우는데, 에디가 먼저 선수를 치고 멀더를 때려눕힙니다.(이때 하던말: "넌 잘생겨서 좋겠다!")

스컬리는 멀더가 지역경찰에서 사건을 넘겼으니 가자고 하자 별 생각없이 가버립니다. 그러나 진짜 멀더는 지하실에 갇혀 내보내달라고 악을 쓰고 있습니다. ;;;;

워싱턴에서 스컬리는 에디를 강간범 데이타에 올렸으니 금방 잡을 것이라고 보고합니다. 이에 에디는 히죽 웃습니다. 그러나 에디는 스키너에게 내는 보고서 철자를 틀리는가 하면 사무실 열쇠가 어느건지 몰라 허둥댑니다. 어찌어찌해서 멀더의 집까지 간 에디는 FBI로서 장난을 만끽하다가 스컬리 집에 찾아갑니다.

스컬리는 술병을 들고 찾아온 '멀더'와 이야기를 하다가 완전히 분위기가 풀어져 할 얘기 못할 얘기 다 합니다. 그때 에디가 다르게 살고 싶지 않느냐며 키스를 하려합니다.

그 순간.
어떻게 왔는지 여하튼 멀더가 문을 박차고 들어옵니다. 스컬리는 기겁을 하고 자기에게 키스하려던 '멀더'를 밀칩니다. 에디는 한숨을 쉬고 본 모습으로 돌아옵니다.

몇주일 후, 에디가 교도소에서 멀더를 보자고 합니다. 그리고 멀더에게 자기는 워낙 태어나길 팔푼이로 태어났지만 멀더는 그렇게 살지 말라고 충고합니다. 스컬리는 멀더는 팔푼이 아니라고 해주지만 멀더는 그렇다고 에디 말이 틀린건 아니라고 대답합니다. 

뒷이야기
behind stories

시즌 4의 최고 코메디 에피소드입니다. 시즌 3에서 대활약을 한 작가 다린 모간 (2X20 <유령의 집 humbug>, 3X04 <클라이드 브룩맨의 마지막 안식 clyde brookman's final repose>, 3X12 <외계에서 온 불청객 (바퀴벌레 대전쟁으로 잘 알려졌습니다) war of coprophages>, 3X20 <호세의 소설 jose chung's "from outer space">)이 2X02 <하수구의 괴물 the host> 이후로 '제대로 된 얼굴'로 등장합니다.

이렇게 말많은 에피소드도 드물 듯 합니다. 멀더와 스컬리가 뽀뽀할뻔한 에피소드이기도 하고요. ^^ 아마 4X15 < 인간 복제의 음모 memnto mori>찍을때 데이빗과 질리안이 장난친 것에서 힌트를 얻은 건지... ^_^

당시 미국에선 <스타워즈>가 재상영중이었죠. 아무래도 루크 스카이워커 운운은 광고성 발언 같다는 생각입니다... 아기 엄마가 루크 스카이워커가 아빠라고 하자 스컬리 왈, "레이저 칼은 가져 왔대요?"

2X17 <복제인간의 정체 colony/end game> 이후로 이렇게 가짜멀더가 히트를 친 적이 없을 겁니다. 스키너마저 이런 코믹 에피소드에 등장할 줄은 몰랐네요. 너무 공전의 히트를 친 까닭일까요. 또 가짜 멀더와 스컬리 사이의 코믹 에피소드가 등장합니다. 바로 6X04, 05 dreamland I, II입니다. ^^ 아차차~ 멀더와 스컬리가 두번째로 부부로 오해받지요~ 또.. ^^
그리고 아예 6X13 arcadia에서는 부부로 위장잠입을 합니다.

그리고, 번역가 임일숙씨의 재치가 이렇게 재기발랄한 에피소드도 드물 것 같습니다. (존경합니다! ^^)

스컬리: 바람과 구름이 만나면 애가 생기죠.
멀  더: 바람도 좋고 구름도 좋지만 의사도 한 몫 했지 않을까요?

scully: Birds and the bees and the monkey babies, Mulder.
mulder: Birds do it, bees do it, even educated MD's do it.

스컬리: 멀더, 내가 말해볼까요? 반 블런트는 경관으로 모습을 바꾸고 문으로 걸어 나갔다?
멀  더: 스컬리, 서당개 삼년이면 풍월을 읊는다더니.
scully: Van Blundht somehow physically transformed into his captor then walked out the door leaving no one the wiser?
mulder: Hey Scully, should we be picking out china patterns or what?
(직역하자면 혼수품으로 쓸 그릇 같이 장만하러 가자는 소리죠 ^^ 그정도로 마음이 맞는다는 소립니다. 혼수품 장만하는 예비신혼부부가 가장 잘싸운다는 이야기가 있듯이.. ^^ 미국도 그랬군요)

이 에피소드 제작진 빈스 질리간과 클리프 볼이 다시 모여 만든 에피소드가 시즌 5 최고의 코메디 5X12 bad blood입니다. ^^

ps- 긴가민가 했는데 확인이 되었습니다. ^_^ 여기서 루크 스카이워커가 아기 아빠라고 바닥바닥 우기는 여자역을 맡은 크리스틴 카바나는 <꼬마돼지 베이브> 1편에서 베이브 목소리를 담당한 성우랍니다.

◀ previous 4X19 syncrony
▶ next 4X21 zero sum


ⓜⓤⓢⓘⓒ
Al Green "Ain't It Funny How Time Slips Away"


나오는 사람들
cast

starring:
폭스 멀더 agent fox mulder ... david duchovny 데이빗 두코브니(이규화)

다나 스컬리 agent dana scully ... gillian anderson 질리안 앤더슨(서혜정)

AD walter s. skinner ... mitch pileggi 미치 필레지(이봉준)

guest cast:
eddie van blundht 에디 반 블런트 ... darin morgan 다린 모간, david duchovny 데이빗 두코브니

amanda nelligan 아만다 넬리건 ... christine cavaugh 크리스틴 카바나

o.r. nurse .. constance barnes
duty nurse .. carrie cain sparks
second nurse .. monica gemmer
health department doctor .. p. lynn johnson
the deputy .. david cameron


탁원제  유지영  김익태  문관일  김혜미  김관진  박미선

the X-files episode guideseason 4 guide 시즌 4the X-files ◆ ◇ thanks for visiting zootv station